호남고속철 남공주역 이용편의 목적 추진 사업비 이유 기획재정부·국토부 협의 난항

[계룡]논산시와 계룡시 간 교통·물류 환경을 크게 개선할 지방도 645호 확장이 5년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28일 계룡시에 따르면 지방도 645호 확장은 국도지선 1-1호 도로개설사업으로 입법예고돼 사업비 1500억원을 들여 엄사-노성 구간 10㎞(계룡시 구간 3.4㎞)를 폭 20m(4차로)로 개설하는 것으로 계룡터널(870m)과 연산터널(610m) 등 2개의 터널과 총연장 300m의 교량 4개가 설치되는 것으로 되어있다.

이 도로는 충남도가 호남고속철도 남공주역 이용 편의를 위해 지난 2011년 2차선으로 확장 개설 하기로 했으나 도비로 개설할 경우 예산이 뒷받침 되지 않아 공사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계룡시가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에 국도지선 1-1호로 변경 전액 국가 예산으로 호남고속철도 개통에 맞춰 개설 해 줄 것을 건의했고 국토교통부는 이해 지방도 645호를 국도지선 1-1호로 입법예고 했다.

그러나 입법 예고된 지 5년이 지났지만 국토교통부는 고시를 하지않고 있어 지방도 645호 확장이 늦어져 계룡 시민들에게는 호남고속철도 남공주역 이용이 그림의 떡이 되고 있다.

이처럼 국도지선 1-1호 고시가 늦어지고 있는 것은 사업비가 많이 투입되는 바람에 기획재정부가 국토교통부의 협의 요청을 거절 하면서 협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사업은 예산이 많이 투입돼 충남도나 계룡시 자체적으로 추진하기는 어려워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방도 645호를 국도지선으로 변경 전액 국비로 확장 시민들이 남공주역 이용 편의를 도모 하고 물류 교통환경을 개선하려고 노력했지만 현재 국도지선 고시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은 국책사업은 국회의원이나 정치권의 지원이 있으면 보다 용이하다"며 안타까움을 표시 했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