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사립유치원이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며 오는 30일 집단휴원에 들어간다고 한다. 맞춤형보육 시행에 반발해 어린이집들이 단체행동에 나선지 일주일만이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소속 사립유치원 3500여 곳은 이날 집단휴원을 하고 서울광장에서 `유아교육 평등권 확보를 위한 전국학부모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전국 사립유치원이 총 4200여 곳임을 감안하면 이날 하루 83%가 넘는 곳이 문을 닫는다는 얘기가 된다.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집단휴원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어린이와 학부모한테 돌아갈 수 밖에 없어 걱정이 된다.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는 전국에서 52만 명으로 16만 명인 국·공립유치원보다 3배나 많다. 정부가 매달 지원하는 지원금은 원생 1인당 31만원으로 국·공립 유치원 98만원의 31% 수준이다. 사립유치원들은 훨씬 많은 원생들을 교육하고 있지만 정부지원에서 상대적으로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생각이다. 사립유치원 학부모의 부담이 국·공립 수준으로 내려갈 수 있도록 정부지원에 차등을 두지 말라는 것이다.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이는 교육당국과 종합적인 검토와 협의를 거쳐 해결해야 하는 일이다. 오죽했으면 `집단휴업`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을까 만은 그래도 어린이와 학부모에게 불똥이 튀는 일은 막아야 한다.

대전·충남을 비롯한 전국 사립유치원의 급작스런 휴원 결정은 학부모들에게도 적잖은 부담이 되고 있다. 맞벌이 가정에선 자녀 맡길 곳을 물색해야 하는데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정부와 유치원의 갈등에 결국은 어린이와 학부모가 볼모로 잡히게 된 셈이다. 교육부는 어제 "사립유치원의 집단휴업은 유아교육법상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불법휴업"이라며 "유아들의 학습권이 침해받으면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립유치원의 `집단휴원`이나 교육부의 `엄정대처` 모두가 최상의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더구나 교육기관으로서 어린이를 볼모 삼는 일이 일어나선 절대 안 된다. 사립유치원과 교육부가 다시 한 번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