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대전·충남 사립유치원 30일 서울집회 참석

전국의 사립유치원들이 공립유치원과 같은 수준의 재정지원 확대를 정부에 요구하며 30일 집단휴원을 예고한 가운데 대전·충남 지역 사립유치원 10곳 중 8곳이 휴원할 예정으로 학부모들의 불편이 우려된다.

26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와 충남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전국 사립유치원 3500여곳은 오는 30일 집단휴원을 하고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 모여 `유아교육 평등권 확보를 위한 전국 학부모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집단휴원에는 전국 사립유치원 총 4200여곳 가운데 한국유치원총연합회에 소속된 3500여곳이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체 83.3%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대전지역에서는 전체 174곳의 사립유치원 가운데 90% 이상이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며 집단휴원에 참여할 방침이다.

다만 휴원에 따른 학부모들의 반발과 교육부가 사립유치원들의 집단휴원을 불법으로 간주, 행정처분 등 제재를 검토할 수도 있다고 경고해 수업은 차질없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충남에서는 183곳 가운데 108곳(59%)이 집단휴원에 동참할 계획이며 충북 지역에서도 사립유치원 일부가 집단 휴원에 동참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립유치원들이 이 같이 반발하는 것은 국·공립유치원에 비해 크게 부족한 정부 재정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구하기 위해서이다.

실제 유치원연합회는 교육부가 국·공립유치원 원아들을 위해 매달 1인당 98만 원을 지원하지만 사립유치원 지원 규모는 유아학비·방과후과정비·교원처우개선비 등을 합쳐 평균 31만 원 수준에 그친다는 주장이다.

충남지역 사립유치원연합회 관계자는 "현재 전국 사립유치원 어린이는 52만여명으로 국·공립유치원생 의 16만명에 비해 훨씬 많지만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다"며 "교육당국은 유아교육의 평등권을 이른 시일 내에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지역의 사립유치원 관계자는 "유치원버스운행 등 수업은 평상시대로 진행되지만 교육부가 우리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으면 휴원은 불가피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충남도교육청 등 교육당국은 집회 참가 목적의 집단 휴원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재정지원 불이익 등 강경 대응할 방침이어서 충돌이 예상된다.

충남도교육청 관계자는 "도내 일부 사립유치원이 휴원을 강행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임시휴원은 자연재해 등에만 가능한 것으로 적법하지 않은 행동"이라며 "관계 법령을 어기고 불법으로 휴원할 경우 재정지원 등 불이익이 발생할 것이다. 교육공백과 학부모들의 우려해소를 위해 관련 행정절차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일부 사립유치원이 집회에 참여할 것으로 보여 전체 유치원에 대해 28일까지 현황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은 잇따른 보육시설 휴원에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학부모 A(34) 씨는 "유치원이 휴원에 들어가면 회사에 데리고 출근 해야 할 상황"이라며 "아이들과 학부모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교육당국의 대책 마련이 시급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세연·맹태훈·오상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