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00억→작년 174억→올 현재 57억 "안이한 대처 원인·인센티브 등 필요" 지적

[서천]서천군의 정부 공모사업 선정이 갈수록 줄어들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정부 공모사업 선정은 전국 최하위 군 재정여건상 소규모 현안 사업 해결 및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도 직결돼 노박래 군수의 행정능력이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26일 서천군 및 서천군의회 등에 따르면 서천군의 정부 공모사업 선정은 2012년도 약 600억원, 2013년도 216억여원에 이르렀으나 현 군수 취임이후인 2014년도 132억원, 2015년도 174억원 등 감소세가 뚜렷했다.

올해도 현재까지 57억여원에 그치고 있고 올해 응모한 사업이 모두 선정된다 해도 120억원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정부가 최근 국비지원 방식을 지자체별 단순 균등배분 방식 보다 지역 자율참여 방식의 공모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인데도 군의 선정 성적이 초라한 것은 원인이 군의 안이한 대처에 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실제 서천보다 규모가 작은 청양군은 지난해 정부 공모사업 선정이 347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서천군민들이 느끼는 충격파가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현상에 대해 노박래 군수의 인사 스타일 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노 군수의 인사 스타일이 색깔이 분명하지 않아 군수한테 잘해야 하는지, 군민들에게 잘해야 하는지, 실적으로 성과를 내야 승진 할 수 있는지 등 조직에 주는 메시지가 없기 때문에 활력이 없다는 지적이다.

서천군의회 박노찬 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천군의 재정자립도 9%, 자체세입 12.7%로 재정환경이 매우 열악 중앙정부의 예산에 많이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매년 공모 사업비가 감소하고 있다"며 "특히 노박래 군수 취임 후 실적이 감소하고 있는 원인에 대해 행정조직이 의욕적이거나 활기차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모든 도내 시·군들이 중앙부처를 상대로 조금이라도 예산을 더 따내기 위해 사실상 보이지 않는 전쟁을 하고 있다"며 "각 부서가 공모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줘야 하고 꼭 필요한 사업을 따내면서 열심히 일한 사람들에게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는 인사 제도 및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