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수도권 국회의원 중부권 7개 광역단체 참여 정치권 등 핫이슈 급부상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가 정치권 이슈로 급부상하는 등 탄력을 받고 있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은 물론 중부권 지방자치단체장까지 나서면서 그 어느 때 보다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이해찬 의원이 최근 국회분원을 세종시에 설치하기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한데 이어 이춘희 세종시장도 23일 시정 2기 성과발표회에서 "개헌을 통해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청와대와 국회를 이전하기 위해서는 개헌만이 가능한 일"이라며 "이렇게 되면 세종시가 당초대로 계획된 실질적인 행정수도가 된다"고 말했다.

앞서 이 의원은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 발의에 대해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특별자치시를 설립했으나 정부 부처들이 국회와의 업무를 상시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현실 때문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등 불편과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며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설치하도록 해 국정운영의 효율을 제고하고 국가의 균형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에 대한 개정안이 주목받는 이유는 여야 충청권 의원들과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까지 함께 발의했다는 점이다. 이번 개정안에 함께 발의한 의원들 가운데는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서울 서대문갑)를 비롯해 문희상(경기 의정부갑), 김태년(경기 성남 수정), 원혜영(경기 부천 오정)의원 등 수도권 의원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다.

한발 더 나아가 국회와 청와대 등을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야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난 22일 취임 6주년 기자회견에서 국회 세종시 이전에 대해 뜻을 밝혔다.

그는 최근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국회·청와대 세종시 이전 발언에 대해"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발전시키자는 것은 국민의 합의된 의제"라며 "균형발전이라는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뜻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여권의 대선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남 지사는 "국회와 청와대를 모두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며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중요한 가치 실현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치권 뿐만 아니라 중부권 7개 시도지자체장이 모인 중부권 정책협의회 창립총회에서도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 방안이 논의돼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중부권 정책협의회는 충청권 4개 시도와 강원, 전북, 경북도 등이 참여하고 있어 의미가 깊다.

 정치권의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 움직임이 1년 6개월여 앞둔 대선정국과 맞물리면서 공약에만 그치지 않고 실행에 옮기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의견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정치권과 지자체, 유력 대선 주자까지 나서서 세종시 국회분원 설치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며 "수도권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국토를 균형발전시키기 위해서라도 국회 분원 설치가 꼭 이뤄지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