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북면 주민 연단 점거농성… 무기한 연기

 국토교통부는 23일 천안박물관에서 민간사업자인 GS건설과 천안시와 북면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열 예정이었다. 그러나 공청회 시작 30여 분 전 고속도로 노선을 반대하는 주민 40여 명이 연단 점거 농성에 들어가면서 열리지 못했다.  강은선 기자
국토교통부는 23일 천안박물관에서 민간사업자인 GS건설과 천안시와 북면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열 예정이었다. 그러나 공청회 시작 30여 분 전 고속도로 노선을 반대하는 주민 40여 명이 연단 점거 농성에 들어가면서 열리지 못했다. 강은선 기자
천안 북면을 관통해 논란이 일고 있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 주민 공청회가 북면 주민의 강력 반발로 무산됐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오후 2시 천안박물관 공연장에서 민간사업자인 GS건설과 천안시와 북면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열 예정이었다. 그러나 공청회 시작 30여 분 전 고속도로 노선을 반대하는 주민 40여 명이 연단 점거 농성에 들어가면서 열리지 못했다.

이날 300여 명의 북면 주민들은 고속도로 천안구간 노선으로 제시된 정부 노선과 민간사업자 노선 등 두 노선을 모두 반대, 항의하고 새로운 대안 노선 마련 촉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공청회 개최 반대를 외쳤다. 북면에서 평생을 살아온 이길자(76·용암리)씨는 "농번기여서 일손도 바쁜 와중에 고속도로 노선을 반대해야 해서 이곳까지 왔다"면서 "마을을 둘로 쪼개는 고속도로는 결코 건설되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연단 점거로 공청회가 계속 지연되자, 일부 주민들은 "(고속도로 노선은 반대지만) 공청회는 공청회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해 주민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소란이 일면서 주민 간 의견이 양분되자 박찬우(천안갑) 국회의원이 국토부 및 민간사업자 관계자, 북면주민 등을 대상으로 중재에 나서 일단락됐다.

박찬우 의원은 국토부 관계자에 "주민 의견을 수렴해서 천안시가 자체 대안을 마련해 민간사업자인 GS건설과 국토부와 협의해 절충안을 마련해 별도의 주민 설명회를 여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선 보고한 후 조정안을 별도로 마련해 설명회를 여는 방안과 함께 법리적 문제 등을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예정시간 1시간 후에 국토부 관계자가 무산을 선언하면서 공청회는 무기한 연기됐다.

북면주민대책위 관계자는 "지난 17일 주민대책위 연석회의에서 (두 노선을 반대하는) 우리의 입장을 명확히 정부에 알리기 위해서 공청회를 무산시키자는 의견이 나왔다"면서 "마을을 지나지 않는 수정 노선이나 새로운 대안노선으로 공청회를 여는 게 옳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의견을 충분히 듣고 대다수가 합의하는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