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청사 신축·이전·부지 내정설 등 설왕설래 郡, 입장 안밝혀 땅값 급등 등 부작용 초래

[서천]서천군 신청사 건립 방침 발표시기가 다가오면서 입지 선정 문제가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23일 군에 따르면 서천군 신청사 건립 방침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신청사 건축문제를 놓고 '이전 신축' '현 청사 신축'등 의견이 대립하고, 신청사부지 내정설까지 돌면서 지역사회가 들끓고 있다.

특히 군민들은 대체적으로 100년을 내다보는 이전 신축을 선호하고 있고, 청사를 이전 신축할 경우 현 청사 부지주변의 공동화가 심화돼 현 단체장은 다음선거를 포기 해야 할 정도의 사안이라고 보는 시각이 있어 서천군의 고민은 점점 깊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서천군이 공식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서천군이 민심을 의식 지역 최대 현안을 당당하게 정공법으로 해결하지 않고 서천군의회 또는 일부 군의원 뒤에 숨어 무임승차 하려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서천군의원들도 '이전 신축' '현 청사 신축'등 의견을 달리해 논란이 격화될 전망이다.

A 군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사유지를 매입 청사를 신축한다는 것은 시간이 너무 소요되고 공사비가 증가되는 등 상당한 문제가 있다"며 "현 청사 부지에 신청사를 신축하는 것이 타당하다. 입지선정 논란을 잠재우는 방법은 현 위치에 추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B 군의원은 "공무원 95%가 이전을 선호했고, 군민들도 75%가 이전 신축을 희망한바 있다"며 "현 부지 신축이든, 이전 신축이든 가장 빠른 시간내에 입지선정을 하고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군이 구 서천역 주변 공동화 등을 고려해 구 서천역사 부지로 이전신축을 시사 주변 땅값이 급등하는 등 기대치가 커진 상태"라며 "전 군수를 비롯 부군수, 재무과장들이 책임 져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C군의원은 "10여년 동안 선출직들이 표를 의식 관행적으로 용역만 주고 시간을 끌면서 입지선정을 미룬 측면이 있다"며 "구 역사 부지에 옮길 계획이 있는 것처럼 방향을 설정했다 원광대 서천병원 유치문제가 나오면서 이제는 현 청사에 신축하는 것으로 여론을 몰아가고 있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그는 병원유치 문제가 신청사 입지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문제로 보기 어렵고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겠냐"며 질책했다.

이에 대해 서천군의 한 핵심 간부는 "대한민국에 이런 청사를 가진 지자체는 아무데도 없다"며 "그동안 재임했던 단체장을 비롯 모든 공직자들의 책임이 막중하다. 청사 신축을 갖고 정치로 판단하면 백년대계를 그르치고 결국 군민들을 불행하게 만든다"라고 지적했다.

서천읍의 한 주민은 "군수가 역사에 죄 짓지 않는 판단과 결정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우선 당장 본인이 살 길을 찾는다면 죽을 것이고 좀 복잡하지만 좀 멀리 100년을 내다보는 행정을 한다면 본인은 물론 많은 군민들로부터 박수도 받고 3선도 무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천군 관계자는 "군의원과 군민들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신청사 건립 방침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