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王 錫 글雲 米 그림

하기는 한국 등 일부 극동의 나라에서도 먹는 데는 죄가 없다는 속담이 있기는 했으나 그건 그저 속담일뿐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그러나 에스키모 사회에서는 배고픈 사람은 누구 것이나 양식이 있으면 주인의 허락도 없이 마음대로 먹었고 주인도 그걸 거부하지 않았다. 개인뿐만 아니라 어느 마을이 굶주리게 되면 마을사람들이 모두 다른 마을에 가서 먹을 것을 얻어먹었다. 구걸을 해서 얻어먹는 것이 아니라 주인마을의 허락도 없이 먹었고 식량의 주인인 마을도 그걸 거부하지 않았다. 에스키모의 사회는 원시 공산주의와 같은 면이 있었다.

에스키모의 사회에서는 또 다른 이상한 습관들이 있었다. 먹을 것에만 내 것 네 것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에서도 그런 면이 있었다. 나의 마누라와 너의 마누라와의 구별이 분명치 않았다. 에스키모의 사회에서도 혼인제도가 있고 부부제도가 있었으나 어떠한 경우에는 그게 분명치 않았다. 그들은 서로 마누라를 교환하기도 하고 자기 마누라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기도 했다.

더 극단적인 관습도 있었다.

그날 영국인들이 유숙하고있는 집에 들어온 이웃사람들은 그 집 음식을 마음대로 먹었을 뿐만 아니라 용무가 있었다.

그들은 그 집주인에게 그날 밤 촌장의 집에서 밤샘 파티를 개최하게 되었으니 함께 그 파티에 가자는 제안을 했다.

밤샘 파티라고 했으나 온종일 태양이 떠있는 백야의 나라였으므로 밤이란 말뿐이고 저녁시간에도 온 집안이 환한 낮이었는데 그날 촌장 집에서 개최하는 파티에는 태양빛이 철저하게 차단되어 깜깜한 어둠이었다. 에스키모들은 백야의 태양빛을 싫어했다. 온종일 날씨가 환한 것이 싫어 스스로 태양빛이 가려 어둠을 만들었다. 어둠을 만들어서 뭘 하느냐.

그들은 그 어둠 속에서 노래도 부르고 춤도 추고 내 마누라 네 마누라를 가리지 않고 아무나와 성교를 했다. 파티에 나온 남녀들은 깜깜한 어둠 속에서 상대를 가리지 않고 마음대로 성교를 했다.

파티에는 아이들만 빼놓고 늙은 사람들도 젊은 사람들도 모두 참가했다. 그리고 깜깜한 어둠 속에서 상대가 누군지도 모르고 춤도 추고 성교도 했다.

세계의 여러 문화인들은 에스키모 사회에서 일어나는 그러한 현상들을 보고 에스키모 사회는 성 질서가 없고 에스키모들은 정조관념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비난을 하고 있다. 성 윤리면에서 보면 에스키모는 가장 타락한 민족이라는 비난이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