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을)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친딸 인턴 채용 논란의 중심인물인 같은 당 서영교 의원을 편 드는 듯한 문자 메시지를 보냈던 모양이다. 박 의원의 행동은 좋게 보면 동료애로 비칠 수 있다. 하지만 서 의원 사안은 감싸거나 두둔할 문제가 못 된다는 점에서 박 의원의 상황 판단은 안이했고 동시에 경솔했다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진중하지 못한 운신이 서 의원 사태를 증폭시키는 촉매제가 돼 버린 상황도 역설이 아닐 수 없다.

서 의원 논란은 여러 사안이 동시에 불거져 시중 여론이 사납다. 친딸 인턴 및 동생 보좌관 채용 구설에다 다른 보좌관의 급여 후원금 문제까지 터져 나와 박 의원이 문자 메시지로 귀띔해 준 '무시·무대응' 전략 만으로 사태를 진정시키기엔 역부족인 상황에 직면해 있다. 서 의원의 일련의 부적절한 일탈 행동에는 급기야 남편 장모 변호사도 등장했다. 수년 전 국감 때 피감기관인 법원·검찰 간부들과의 저녁 자리에 제 3자가 법사위 소속 국회의원 부인 덕에 두 번씩이나 동석했다면 희한한 일이다.

박 의원이 처음부터 서 의원과 관계된 이런 사실을 다 알진 못했을 것이다. 친인척을 보좌관으로 채용했던 정치인이 한두 명이 아니고, 서 의원 딸 문제가 19대 국회 때 일이라는 이유로 팔이 안으로 굽었는지 모른다. 설령 그런 개연성이 짙다 해도 박 의원의 '문자 정치'가 정당화되거나 '과실상계' 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서 의원 행태는 실정법 저촉 여부를 떠나 공공의 이익과 복리를 위해 국민 대리인으로서 복무해야 할 책무가 있음에도, 결과적으로 염불보다는 잿밥에 마음이 가 있었음이 증명됐다. 박 의원은 그런 인사를 동료 논리에 매몰돼 비호하려 한 셈이고, 그 점에서 거북한 꼬리표를 달게 생겼다.

천안 지역구민들은 박 의원을 재선으로 만들어줬다. 요령 안 피며 참신하다는 상품성을 표로 교환한 결과다. 그런 박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원내 수석부대표에 기용돼 성가를 높여왔다. 초심을 잃지 않으면 박 의원도 정치적 장래가 촉망될 터인데, 이번 '문자 두둔' 행태는 옥에 티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