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교향악단 마스터즈 시리즈 6 '독일 낭만' >>30일 대전예당

로린 마젤, 클라우디오 아바도의 계보를 잇는 최정상급 지휘자 '제임스 저드'와 함께 세계 무대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계 독일인 첼리스트 '이상 엔더스'가 대전 시민에게 감동의 무대를 선사한다. 대전시립교향악단은 오는 30일 오후 7시 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여섯 번째 마스터즈 시리즈 '독일 낭만'을 무대에 올린다.

이번 연주회의 지휘를 맡은 제임스 저드는 런던 트리니티 칼리지를 졸업한 후 로린 마젤에게 발탁돼 클리블랜드 관현악단에서 부지휘자로 활동했다. 또 4년 후에는 유럽으로 돌아가 클라우디오 아바도에게 발탁돼 유러피언 커뮤니티 유스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했다. 이후에도 베를린 필하모닉과 이스라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비롯해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 지휘를 맡으며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특히 뉴질랜드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예술 감독을 맡아 이들 오케스트라를 국제적 수준으로 끌어올려 지휘자로서의 이름을 널리 알렸으며, 현재는 이스라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예술감독을 지내고 있다.

이날 연주의 시작은 독일 낭만주의 대표 작곡가 브람스의 '비극적 서곡, 작품 81'이다. 이 곡은 작곡가 자신이 삶의 비애가 촉촉하게 배어 있는 눈물의 작품이다. 작곡가 자신도 어둡고 쓸쓸한 느낌이 가득한 이곡을 가리켜 '우는 서곡'이라고 불렀다고 전해진다.

그 뒤를 이어 슈만의 '첼로 협주곡 가단조, 작품 129'가 연주된다. 슈만이 작곡한 협주곡 중 가장 유명한 피아노 협주곡과 바이올린 협주곡, 첼로 협주곡은 슈만 특유의 시적이고 상상력이 돋보이는 분위기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그 중에서도 '첼로 협주곡 가단조, 작품 129'는 이런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작품이며, 독주악기의 존재감을 화려하게 드러내 보이지 않고 관현악 속으로 자연스럽게 몰입시킨 점이 다른 첼로 협주곡들과의 차이점이다.

특히 이 곡은 지난 2008년 20세의 나이로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오케스트라 '드레스덴 슈타츠카펠레'에서 최연소 첼로 수석을 맡아 주목을 받은 이상 엔더스가 협연에 나선다.

마지막 무대는 브람스의 '교향곡 제1번 다단조, 작품 68'이 장식한다. 베토벤과 슈만을 잇는 교향곡의 대가로 일컬어지는 그는 총 네 곡의 교향곡을 남겼는데 그중 제1번은 브람스가 22세에 시작해 무려 20여 년의 세월 동안 고심한 끝에 완성한 역작이다. 이 곡에는 투쟁적이고 영웅적인 비장함이 전체 악곡에 흐르고 있다. 풍부하고 낭만적인 악상이 곡 전체에 드러나고 있으며, 형식적으로는 간혹 파격적인 부분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논리적이고 분명한 형식을 가지고 있어, 절대 음악의 대가로서의 브람스의 특징을 잘 드러내는 작품이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