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
정재호 목원대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
최근 부동산시장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수도권과 지방의 부동산시장이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해 들어 서울·수도권지역의 주택매매거래는 증가하고 있지만, 지방은 큰 폭으로 줄어들고 있다.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5월의 서울지역 주택매매거래량이 지난 4월에 비해 19.2%가 증가했고 수도권에선 13.9% 늘었다. 주택매매가격 변화에서도 수도권과 지방이 상반되게 나타나고 있다. 서울·수도권지역 부동산시장의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재건축 단지와 신규 분양시장에 가격상승 기대감이 커지는 원인으로 분석된다. 게다가 최근 기준금리가 사상최저인 1.25%로 낮추어지면서 금리 인하로 인한 유동성 증가가 서울·수도권 지역의 부동산시장의 과열로 이어지지 않을까라는 우려까지 나온다.

지역의 부동산시장에서도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세종지역의 부동산시장은 거래량 증가와 가격 상승세를 이어가는 반면 대전과 충남에서는 거래량 감소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세종지역은 전월 대비 5월 거래량이 14.1% 증가했고 누계 거래량은 33.5%가 증가했다. 작년 세종지역에서는 주택시장의 하락 국면이 조정된 후 회복 국면으로 돌아서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올해 들어 주택매매가격이 상승세를 유지하다가 지난 5월 일시적 하락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의 신규 분양 열기를 감안하면 세종시의 부동산시장은 조만간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의 경우 지난 5월 주택매매거래량은 전월에 비해 7.7%가 감소했고 누계 거래량으로는 18.3%가 감소했다. 또한 주택가격 역시 5월에는 0.14%가 하락했고 5월까지 0.41% 하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남의 거래량감소와 가격하락에 대해서는 지난 몇 년 동안 신규 아파트공급으로 인한 공급 과다 현상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반면 대전의 부동산시장 침체가 심각한 문제로 야기되고 있다. 대전지역은 2012년부터 지금까지 4년 연속 부동산시장의 침체가 이어지고 있다. 대전지역 5월 주택매매거래량은 전월에 비해 0.9% 하락했고 올해 들어 5월까지의 누계 거래량 역시 작년 동기간 대비 12.4%가 감소했다. 그나마 추진됐던 개발 사업이 수년째 지지부진하고 최근 갑천친수구역 개발도 지연되고 있다. 대전 시민들이 세종시로 빠져나가는 유출현상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오는 7월부터 세종시 아파트 거주자 우선 분양의 비율이 기존보다 절반으로 줄어들어 타 지역 주민들의 청약당첨 기회가 커지기 때문이다.

대출심사규제 강화와 거시경제 환경 불확실성이 커진다면, 대전지역의 주택매매거래량이 둔화되고 주택가격도 약세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서울·수도권 부동산시장 침체기에는 선제적으로 부동산대책을 내세웠던 정부가 지역 부동산시장 침체에는 침묵하고 있다. 결코 무작정 부동산가격을 높게 올리는 방안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높은 부동산가격 상승은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상실하고 국민 생활을 불안정하게 한다. 그러나 대전시의 인구유출을 막고 지역의 적정한 부동산가격 상승이 이루어지도록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적정한 부동산거래량 증가와 가격 상승은 투자, 소비, 저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돼 지역경제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