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북면 5개 마을 관통 일부 주민 철회 촉구 市도 대책마련 요구… 국토부 내달 23일 공청회

서울-세종간 고속도로가 천안의 한 마을을 정면 관통해 건설 추진되는 것을 놓고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30일 국토교통부와 천안시에 따르면 서울-세종간 고속도로(제2경부고속도로)는 현재 GS건설이 민간사업자로 (가)세종고속도로주식회사를 세워 노선을 제안한 상태며 세종시 장군면에서 안성시 대덕면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 총연장 65.9㎞로 최대 6차선으로 건설된다. 천안은 동남구 수신면, 북면, 입장면 등 26.1㎞ 구간이다.

현재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자본투자계획과 사업타당성, 사업계획서 평가 등 민자적격성조사를 진행 중이며 다음 달 주민공청회 진행 후 제3민간사업자 공모,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들어가 실시설계 단계에서 노선을 최종 확정하게 된다.

그러나 이 노선대로 고속도로를 건설하게 되면 동남구 북면 마을을 관통하게 돼 도로를 중심으로 마을이 양쪽으로 나뉘어지게 된다.

예정된 고속도로 노선은 북면 매송리·용암리·은지리·상동리·연춘리 등 5개 마을의 주거지와 농경지를 가로질러 건설된다.

고속도로 건설 지점 인근에 북면 은지지구생태전원마을과 유기농단지 등이 조성돼있어 생태 및 환경 파괴 논란도 일고 있다.

주민들은 마을을 둘로 쪼개는 민자 제안 노선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한 주민은 "고속도로가 경작지와 마을 주거지인 계곡쪽을 지나면서 두 곳으로 나뉘게 된다"면서 "산악지형으로 고속도로를 내는 게 합당하다"고 말했다.

또다른 주민은 "2009년 정부가 시행한 기본 조사 노선대로 가야한다"면서 "마을을 관통하지 않고 사업비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 충분한 대안 노선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은지생태마을 주민들은 임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강력 반대에 나서고 있다.

앞서 북면 주민들은 지역 의견을 수렴한 `노선 조정안`을 지난 23일 국토부에 제출했다.

천안시도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천안시 관계자는 "북면을 관통하는 노선은 이미 시에서도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면서 "정부가 2009년 조사한 노선으로 가는 게 타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다음 달 23일 주민 공청회를 연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음 달 열리는 공청회에서 주민들 의견을 듣고 반대 의견이 있으면 검토할 계획"이라며 "최종 노선 확정까지 2-3년이 걸리는만큼 주민 의견을 충분히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