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주민들, 시민위·협의체 구성 촉구 충청권 광역철도 중첩 논란 부당함도 지적

 대전시가 트램방식으로 추진 중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 중 계백로 구간인 서대전-가수원-진잠 구간을 2단계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일자 해당 지역 곳곳에 이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다.  빈운용 기자
대전시가 트램방식으로 추진 중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노선 중 계백로 구간인 서대전-가수원-진잠 구간을 2단계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일자 해당 지역 곳곳에 이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다. 빈운용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둘러싼 논란이 권선택 대전시장의 적극 '진화'에도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서대전사거리-서구 가수원동 구간 수정 여부를 놓고 불거진 논란에 대해 권 시장이 지난 24일 브리핑을 통해 △해당 구간 사업 반드시 추진 △전체 노선 비슷한 시기 완공 △순환선 원칙 고수를 강조하며 갈등 해소에 나섰지만, 해당지역 시민들은 이에 반발하며 원안 추진을 촉구했다. 특히 시민들은 도시철도 2호선 논란 해소를 위한 시민검토위원회와 도시철도 추진협의체 구성을 촉구, 시의 수용여부가 주목된다.

대전 서구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도시철도 2호선 원안사수 추진위원회'는 26일 기자회견을 갖고, 권 시장의 도시철도 관련 약속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도시철도 2호선 전구간을 동시에 착공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24일 권 시장의 브리핑과 관련 △서대전사거리-가수원동 구간 사업 반드시 추진은 새로운 내용이 아니고 △중복노선, 경제성, 미세조정을 언급한 부분은 사업계획 수정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해석되며 △전체 노선 비슷한 시기 완공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위해 서대전사거리-가수원동 구간 착공 시기를 미루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원회는 "경제성 확보만을 위해 시가 가수원동-서대전사거리 구간에 대한 착공을 연기하는 것으로 인한 지역주민의 정신적·물질적 피해는 막대하다"며 "트램은 원도심 구간 활성화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도시철도 2호선은 15년 이상 지연된 사업"이라며 "당초 고가방식이었다면 2018년 완공하고 2019년 도시철도엔 혜택을 누릴 우리 지역을 1단계 착공에서 지연시키겠다는 사실에 또 한번 분노를 느낀다"고 피력했다.

추진위는 도시철도 2호선 서대전-가수원 구간 사업계획 수정의 이유로 제시된 충청권 광역철도와 중첩 논란의 부당함도 지적했다. 주 이용 대상은 물론 노선이 중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추진위는 "광역철도망은 기존 호남선을 이용하는 것이고 도시철도 2호선과는 거리도 많이 떨어져 있다"면서 "중복된다는 구간을 자세히 보면 중복되는 곳도 없고 광역철도망 도마역과 2호선 도마역이 많이 떨어져 있어 교통수요 중복이라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충청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 2호선 동시 착공 동시 준공 △사업 추진을 담보하기 위한 시민검토위원회 설치 △당초 원안에 따른 도시철도 건설 △지역·정당을 초월한 도시철도 추진협의체 구성 △권 시장과 추진위간 공개면담 등을 촉구했다.

한편 추진위는 지난 11일부터 도시철도 2호선 원안 추진을 촉구하는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 현재까지 서구민 27만 명 중 10만여 명의 서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으로 중구 등 도시철도 2호선 소외 논란이 있는 지역과의 연대 등을 통해 원안 사수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