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시장 면담… 노동자 인권 보호·증진 정책 점검

유엔 인권이사회 산하 `인권과 다국적기업 실무그룹(이하 실무그룹)`이 26일 처음으로 대전을 찾았다.

실무그룹은 매년 1-2개 국가를 방문해 지도원칙에 입각한 인권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인권이사회 및 유엔총회에 연례 보고서를 제출한다.

실무그룹이 `유엔 기업과 인권에 관한 지도원칙`의 이행에 대해 한국을 방문하는 것은 처음이고, 자치단체로서는 대전시가 최초로 이들을 맞는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실무그룹은 이날 옛 충남도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권선택 대전시장과 면담을 가졌다. 이어 시 이원구 자치행정과장과 유승병 일자리경제과장으로부터 전반적인 대전시의 인권정책과 노동자 인권 보호 및 증진 정책, 기업의 인권경영 참여 유도 등 대해 설명을 들었다.

시는 실무그룹에게 지난 1월 인권전담부서를 설치, 인권센터와 시민인권보호관을 설치하기 위한 관련조례 정비와 시 산하 공사·공단에 `인권경영 실천`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체크리스트를 마련한 점을 적극 설명했다.

또 인권문화 확산을 위해 올해 12월 개최예정인 `대전인권주간행사`에 대해서도 알렸다.

이와 함께 시는 감정노동자 인권보호, 대전시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비정규직 근로자 지원센터 등을 통해 노동자 인권보호 및 증진에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과 관련해 대전시민 38명에 대한 피해사례가 접수된 만큼 다국적기업인 옥시레킷벤키저에 대한 유엔 차원의 적극적인 대처도 요청했다.

한편 실무그룹은 내달 1일까지 정부, 자치단체, 공기업,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활동과 관련한 인권 침해의 방지를 어떻게 보장하고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