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의문제기… 의견 수렴 절차 생략도 논란 농어촌公 "댐보다 농업용 저수지로 보는게 맞아"

<속보>=천안 북면에 농업용 다목적댐 건설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이 건설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본보 19일자 5면 보도>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4일 한국농어촌공사 천안지사의 요청으로 아산 용화동 환경연합 사무국에서 천안 북면 운용리 등 마을주민 6명과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주민들은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다목적댐 건설의 취지에 우려를 내보였다. 한 주민은 "북면쪽에 개울 따라서 소규모 보를 만들어놓고 바닥 정리를 하지 않아 겨울이 되면 토사가 쌓여 물이 엉망"이라면서 "토사 정화는 하지도 않고 왜 댐 건설부터 먼저 생각하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말했다. 또 "수혜면적인 205ha에 매일 5만 4000t의 물이 필요한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주민은 "지난 6일-7일 이틀간 한 측량업체가 북면 하천을 측량하고 있어서 나중에 확인해보니 수몰지역이더라"며 "댐을 건설해서 앞으로 천안시의 생활과 공업용수 등 물 공급을 하겠다는 것인지, 북면 농업용수를 위해 하겠다는 것인지 목적을 명확히 밝히라"고 지적했다.

환경단체도 농어촌공사의 댐 건설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환경연합 관계자는 "농어촌공사의 농업용수 확보 당위성에도 대한하천학회에 자문을 구해본 결과 오곡지구의 농촌용수 개발사업을 하겠다고 하지만 개발 내용에는 농업용수 부분은 빠져 있다"면서 "하천 유지용수를 하루에 5000t을 공급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가뭄이 일어나면 농업용 댐에서 하천 용수를 공급하지 못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다목적댐 건설 추진에 앞서 공청회 등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생략한 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한 주민은 "농촌공사가 공청회를 거쳐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농식품부의 지구지정 승인 떨어진 후에 주민이 반대해도 사업 추진을 중지할 것이냐"고 되물었다.

농어촌공사 천안지사 관계자는 "타당성 조사를 하고 공청회를 거치는 게 지구지정 승인 요청 이후의 단계"라며 "댐 보다 농업용 저수지로 보는 게 맞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농어촌공사 천안지사는 농식품부에 북면 운용리 하류 일대(오곡지구)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다목적댐 건설 지구지정 승인을 요청한 상태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