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위험" 주민 서명 진정 불구 전액 삭감 "민의 무시" 여론… 시의회 "대안 등 검토 필요"

[서산]서산시의회가 2016년도 서산시 제1차 추경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서산여고 앞 육교 철거 예산을 삭감하자, 주민들이 민의를 대변한다는 서산시의회가 오히려 민의를 무시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 육교 주변 교통체계 불편과 사망사고 등이 발생하면서 지난해 9월 사고를 예방하고 차량중심에서 보행자 편의 중심의 일반 교통체계로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하며 2850명의 서명을 받아 서산시를 비롯한 관계기관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에 서산시는 교통량 분석 등 실태조사 후 서산교육지원청, 서산경찰서와 도로교통안전진흥공단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통해 철거키로 최종 결정하고, 육교철거 및 일반 신호등 설치 비용 2억여 원을 의회에 상정했으나, 지난 23일 열린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예산 전액이 삭감됐다.

주민들은 이 육교가 설치된 지 20여 년이 넘었고, 진입도로 앞에 육교가 설치돼 학교에서 시내쪽으로 좌회전 차량이나, 시내에서 학교쪽으로 진입하는 운전자들의 시야를 가려 잦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철거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교통망 발달로 이용 차량들이 줄고 있고, 현재 이 주변 인구 중 1/5정도 밖에 이 육교를 이용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 주민은 "도시미관 저해뿐 아니라 불량배에 의한 추행 공포, 고령화 인구 증가, 육교이용이 어려운 거동불편자들의 부득이한 무단횡단, 학생들이 하교시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 무단횡단 하는 경우가 많아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은 "시민이 편리한 사람중심의 행정이 되어야 하는데, 차량을 위해 사람들이 힘들게 육교를 올라 다니는 차량 우선 행정은 시정되어야 한다"며 "특히 전문기관에서 여러 절차를 걸처 결정한 것을 의회에서 무시하는 것은 행정력을 낭비시키는 권위주의적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 한 의원은 "시에서 이와 관련한 공청회 및 관련기관과 협의 과정 등을 미리 알려주지 않았고, 이번 예산안이 올라와서야 알게 됐다"면서 "횡단보도가 500여m내에 또 하나 설치되면 심한 교통체증이 예상되는 등 충분히 검토해 볼 시간이 필요해서 예산안을 삭감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소수의 의견에 따른 무조건 철거보다는 아름다운 육교 만들기, 거동불편자들을 위해 엘리베이터 설치 등 최대한 살려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보는 한편, 또 서산의 관문역할을 할 수 있는 이 육교의 철거 문제는 17만 전체 시민의 의견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교통사고는 대부분이 법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관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