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당선자에 듣는다-(8)당진 더민주 어기구

"바람직한 협치(協治)를 하려면 정치권을 넘어 시민사회와 민간 부문의 다양한 주체들이 국정 운영에 참여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의정 활동을 벗어나 정치세력 간의 야합이나 협잡을 정당화하려 해서는 안되지 않겠습니까."

더불어민주당 어기구<사진> 당선인(충남 당진)은 "사실 협치라는 말은 국어사전에도 없죠. 삼권분립과 의회정치의 기본만 지켜진다면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지만 민주주의가 제도화된 지금 정치권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딜레마"라고 지적했다.

그동안의 정치가 민주적이지 못하고 권력과 다수의 횡포 아래 이루어졌기 때문에 협치 당위성이 부각된 것으로 진단한 어 당선인은 "4·13 총선의 결과 제1당이라 해도 독단적으로 일을 해나갈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시점에서 무엇인가를 결정하기에 앞서 협의와 공감대 형성이 전제돼야 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어 당선인은 19대 총선에 이어 새누리당 김동완 후보와 리턴매치를 벌여 여의도에 입성했다. 그로선 선거 당시 내놓은 `당진 시민의 머슴` 약속은 임기 내내 간직해야 할 소중한 가치다.

어 당선인은 "단 한 사람을 만나도 가슴으로 만나겠다. 작은 소리도 귀 기울여 듣겠다"며 "진리와 정의, 자유와 인권, 공정과 투명, 법치와 공익이 온전히 추구되고 받들어지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희망 1순위 상임위는 산업통상자원위원회다. 평택시와의 매립지 관할권 분쟁과 화력발전소 및 제철소 가동에 따른 피해, 충남 제1의 쌀 생산지역이면서도 농촌이 피폐한 현실 등을 감안해 환경노동위와 농림수산식품해양수산위, 국토교통위 등도 고려 대상이다.

어 당선인은 "1200만 ㎡의 산업용지를 갖춘 석문국가산단의 분양률이 30%에도 미치지 못한 채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있고, 수도권규제 완화로 인해 기업들이 내려오질 않는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방법을 적극 모색하겠다. 국가적으로는 아직까지도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4대강 사업 비리와 자원외교의 실상을 철저히 밝히고 싶다"고 의정 포부를 밝혔다.

여야를 떠나 `충청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충청권에서 3선 이상의 중진급이 10명 당선됐다. 4선 이상도 8명이나 된다"며 "여기에다 초재선의원들이 대거 국회에 입성함에 따라 의회와 국정에서 충청의 목소리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그만큼 책임도 커졌다"고 말했다.

충청권의 여야 의원들이 지역의 기대감을 당리당략에 의해 저버리지 않는다면 영남과 호남이 양분했던 국정의 중심이 충청권으로 이동될 수 있으며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경제활성화에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어 당선인의 판단이다. 나아가 지방을 쇠락하게 하고 수도권을 배불리는 독식 구조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다.

어 당선인은 "당 차원에서 국민의 삶을 보살피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역설했다. "국민의 삶이 곧 정치입니다. 현재 논의가 지지부진한 가습기 살균제 문제와 세월호법 활동 시한 연장, 성과연봉제, 누리과정 예산 편성, 남북관계 개선 등 더민주가 20대 국회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가 한 둘이 아닙니다."

어 당선인은 "온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가습기 살균제 문제를 보더라도 정부가 특별법 반대의사를 밝힌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할 정부가 이런 중대한 사태에 대해 무조건 반대만 하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20대 국회가 열리면 국민적 의혹을 해결하기 위해 국회 진상조사와 청문회는 물론 법 개정을 서두르겠다"고 약속했다.

지역 주민들을 향해서는 감사의 말을 다시 한번 전했다. 어 당선인은 "저는 아직도 저에게 품은 시민들의 희망을 잊지 않고 있다. 이제는 제가 해내겠다"며 "당진의 현안문제를 시원하게 풀고 민생경제를 챙겨 서민의 눈물을 닦아 드리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회와 지역을 오가며 의정 활동 상황을 여러분께 시간이 날 때 마다 소상히 말씀드리겠다. 앞으로도 많은 격려와 애정 어린 조언을 부탁 드린다"고 덧붙였다.

대담=송신용 서울지사장

◇ 어기구 당선자 주요공약

어 당선인은 자신의 대표공약과 지역현안을 동일선상에 놓고 해법을 찾겠다는 구상이다. 가장 화급한 것은 2015년 4월 행정자치부 중앙분쟁조정위원회에서 결정한 평택당진항 신규 매립지 관할 결정을 뒤엎는 일이다. 범시민대책위와 함께 당진시민들에게 매립지 결정의 부당성과 당진시로의 귀속에 대한 당위성을 알리고 시민 결집과 희망을 전달하기 위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또 이미 포화상태에 있는 당진지역 송전탑 건설 반대와 송전선로 지중화를 위해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전기부담금법 제정으로 년간 2000억 원의 기금을 마련해 지중화는 물론 화력발전소가 입주해 있는 지역민들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의지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 기업육성에 대한 제도적 장치와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당진시 중심권의 도시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음에도 턱없이 부족한 초·중·고 신설을 위한 교육부의 학교신설 중앙투자심사대상 규정 완화 문제는 20대 국회가 개원하는 대로 관련 상임위와 협의해 풀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