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사거리-오정동 농수산물시장 오거리 구간 25일부터 시행

대전시는 대전역-세종시-충북 청주 오송역을 잇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 중 일부인 대전 동구 삼성사거리-대덕구 오정동 농수산물시장 오거리 구간의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25일부터 시행한다고 23일 재차 밝혔다.

삼성사거리-오정동 오거리 구간의 공구상가 상인들의 지속된 반발에도 예정대로 시행하겠다는 것으로, 이 제도 시행에 따른 문제점은 앞으로 두 달간 시간을 갖고 개선하겠다는 태도여서 `늑장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시는 25일부터 삼성사거리-오정동 농수산물시장 오거리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시행하는 한편, 다음달 중 시험운행을 거쳐 7월 초쯤 청주 오송역까지 다니는 BRT를 본격운행할 방침이라고 23일 발표했다.

마찰이 불거졌던 오정동 공구거리 상인회와는 간담회 개최 및 상인대표 5명·BRT관련 담당 공무원 6명 등으로 구성된 민·관 태스크포스(T·F)팀을 지난달 29일 구성, 대화를 계속해왔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도출되는 문제점 해결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또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에 따른 문제점 파악을 위해 BRT 시행 전·후를 비교, 현장점검을 시행 중이며, 앞으로 2개월 동안의 시험운행 결과를 바탕으로 협의점 마련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와 상인회의 견해와 주장이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뾰족한 대안은 쉽게 나오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하겠다는 태도이고, 상인회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혼용도로)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BRT 개통이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해결방안 모색에 나섰다는 점도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달이 돼서야 해당 구간의 개별요구사항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오정동 공구거리 상인회는 BRT 공사기간 중 조업차량 주·정차 불가에 따른 불편 등을 호소하며 중앙버스전용차로 폐지를 줄곧 호소해왔다. BRT 공사가 시작되면서 매출액이 40% 감소했으며 20여개 업체가 공구거리를 떠나는 등 피해가 막심하다는 게 상인회의 설명이다.

이근오 대덕상공인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삼성 4가-농수산5가까지 거리가 1.24㎞인데 시속 60㎞ 속도로 2분밖에 걸리지 않는 짧은 거리를 조금 더 빨리 가기 위해 2000여개 업체가 피해를 봐야 한다"며 "대전역에서 삼성교까지는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로 구성하고, 정작 조업차량 진·출입이 잦은 삼성사거리-농수산 오거리는 왜 중앙버스차로로 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그는 이어 "BRT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상인들이 원하는 것은 교통의 원활한 흐름"이라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현재 출·퇴근 시간대 현장점검을 나서는 등 교통량 측정 및 분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협의점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