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문가 김태근 이사의 진로진학 상담실

서류나 면접의 영향력은 대학마다 상이합니다. 따라서 무작정 서류평가나 면접에 대하여 무조건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성적으로 일정배수를 선발한 뒤에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도 1단계 학생부의 영향력이 계속해서 작용하지만 면접의 난이도와 지원자들의 성향, 성적 분포에 따라서 서류나 면접의 영향력은 상대적입니다!

서류평가는 대학마다 각기 다른 기준으로 반영합니다. 서류의 범위는 주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로 한정됩니다. 교육부의 대입제도 간소화 정책으로 인해 교외 수상 경험을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에 기록하지 못하게 되면서 학생부의 영향력은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의 비교과활동을 학생부에 기록된 교내 활동 내에서만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부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달라졌다고 할 수 있지요.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부교과 성적을 수치화하여 반영하지는 않지만 학력적 요소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지원자가 해당 대학, 학과에 입학하여 수학할 수 있는 역량이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단서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에 서류평가가 들어가는 경우에는 서류의 종류와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만약 서류의 범위가 넓을 경우 학생부의 영향력이 소폭 감소할 수 있지만, 서류의 범위가 좁을 경우 해당 서류와 학생부의 영향력이 높아지는 것이죠.

2016학년도에 이어 2017학년도에도 교과성적,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교내수상실적 등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을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 증가하였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이라면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상과 지원학과와의 연관성 그리고 준비해온 일관성 등을 기준 잡아 서류를 준비하여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면접고사는 일반적으로 제출한 서류에 대한 검증 및 학업성취도나 인성 등을 평가합니다. 하지만 대학별로 면접의 난이도가 상이하고 면접관으로 입학사정관이 참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학생부와 서류에 대해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준비입니다. 더불어 자기소개서 등의 내용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반복 훈련하여 여러 가지 활동내역을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어내는 훈련을 반복해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준비가 부족한 상태로 면접에 임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떻게 면접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꼭 기억하세요! 면접 준비는 자신이 제출할 서류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기반으로 출발한다는 것! 따라서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자기소개서 항목에 대한 예상 질문을 뽑아 반복적인 면접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준비된 자가 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투스 학력평가원 평가이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