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자 우선 물량 최대 50%까지 축소 전망

세종지역 아파트 분양권 불법전매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올해 하반기로 예고된 행정중심복합도시 4-1 생활권 내 공동주택 분양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16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 따르면 행정중심복합도시 4-1 생활권(4887가구)은 올 하반기 분양에 돌입할 예정이다. 해당 지역은 세종시 신도심에서 청약 열풍을 일으키면서 최근 분양권 불법 전매 의혹으로 논란이 된 2-2 생활권 및 2-1생활권과 동일한 방식의 설계공모를 통해 건설된다.

4-1생활권은 지난해 공모 당시 3개의 대규모 공모단위(6개 필지)에 11개 컨소시엄이 응모해 평균 3.6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건설사는 계룡건설·금성백조·롯데·신동아·포스코 등이 맡는다. 해당 생활권은 아파트 단지 디자인을 특화하고, 금강을 바라보는 우수한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어 수요자의 관심을 끌기에는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일부 건설사들은 이번 검찰수사를 예의주시하면서도 기존 계획대로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타 지역 수요자들도 참여가 가능해 4 생활권 아파트 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게 사실이다.

그동안 세종시 거주자에게 1순위 청약 자격을 주던 `거주자우선제도`가 올 하반기부터 개선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세종시에 2년간 거주를 하면 공무원에게 특별분양을 하고 남은 나머지 분양물량 100%를 거주자들에게 먼저 공급했는데 하반기부터는 이 거주자 우선 물량이 최대 50%까지 줄어들 전망이다. 청약 기회조차 잡기 어려웠던 타 지역 수요자들도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돼 분양 경쟁률이 오히려 높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실제 불법행위에 가담한 공무원과 중개업자를 적발하기까지 장기간 소요될 가능성이 높은데다 외지인에게까지 청약 기회가 넓혀지는 점을 감안하면 투기 수요가 아닌 실수요자들이 대거 몰릴 수 있다는 것이다.

부동산 업계는 이번 불법 전매 의혹이 오히려 시장의 질서를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세종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는 "몇 몇의 투기수요 탓에 세종시 부동산 시장이 전반적으로 불법 의혹을 받고 있다"면서 "대전 및 청주 등 세종시 이주를 바라는 외지인들의 청약 기회가 확대된 4-1 생활권 분양시장을 기점으로 부동산시장의 질서가 바로 잡힐 수도 있다"고 전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세종시 4 생활권은 검찰수사와도 상관이 없고 타 지역 수요자들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제도도 바뀌게 돼 오히려 청약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대다수 건설사들도 예정대로 분양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