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권 대학들 위기의식 못 느끼나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대전권 대학이 잇따라 고배를 마시면서 지역대학의 경쟁력 저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달 인문학 역량 강화사업인 `코어`에 이어 단군이래 최대 지원사업으로 불리는 `프라임 사업`까지 줄줄이 탈락을 하면서 지역 대학들이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전권 대학들은 올 들어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재정지원사업에 단 한곳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사업 선정시 수억-수십억 원의 예산을 받을 수 있음에도 사업 신청 자체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프라임 사업의 경우 대전권 대학에선 한남대와 우송대 단 두 곳만 사업 신청을 했다. 거점 국립대인 충남대를 비롯한 사립대인 배재대, 목원대 등이 정원 이동 및 폐과에 반대하는 학생들을 설득하지 못하면서 사업 자체를 아예 포기한 것이다. 이번 프라임 사업 소형에 선정된 모 대학이 100여 번에 걸친 토론회와 회의를 통해 구성원간의 합의를 이끌어 낸 점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지역 대학들이 교육부가 요구하는 바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프라임 사업에 선정된 건양대와 순천향대의 경우 다양한 정보채널을 가동해 교육부가 원하는 방향을 인지한 뒤 부총장 등이 기획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진두지휘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하지만 대전권 대학들은 교육부와의 인적 네트워크가 부족해 출발점부터 다른데다 영남이나 호남권 대비 정치력도 낮아 각종 평가에서도 적지않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 교육계 안팎의 목소리이다.

프라임 사업에 탈락한 A 대학 한 관계자는 "타 대학의 경우 정원 이동 비율이 우리 대학의 배가량 높았고, 인문에 이어 자연계열 이동까지 폭을 넓힌 것이 선정의 주요 요인이 된 것 같다"며 "코어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영호남에 다소 치우친 점이 아쉽다"고 패인을 분석했다.

주인 없는 대학이 가진 한계라는 분석도 있다. 대전권 대학 대부분은 오너 없는 대학들로, 정원 이동 및 폐과 조정이 쉽지 않은 반면 이번에 사업이 선정된 건양대, 상명대, 순천향대는 오너가 중심을 잡고 대학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대전권 대학이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뼈를 깎는 노력이 없으면 향후에도 이 같은 일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대학 관계자는 "교육부에서 대전권 대학들의 경우 각종 평가를 해보면 지표(정량)가 타 지역보다 낮고, 혁신적인 안들이 보이지 않는 게 아쉽다는 말을 많이 한다"며 "과거보다 정부가 요구하는 지표가 높아 변화에 대한 욕구와 의지가 없으면 앞으론 살아남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