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의견 수렴 자리서 본노선 포함여지 남겨

권선택 대전시장이 대덕구의 스마트 트램 노선 연장에 대해 "본노선 설계시 긍정검토하겠다"고 3일 밝혔다.

대덕구 맞춤형 경청토론회에 앞서 진행된 `스마트 트램 시범노선 현장의견 수렴`자리에서다.

권 시장은 이어 "도시철도 2호선 차량기지가 연축동 일대에 만들어지면 노선 연장이 불가피하다"며 "도시철도 2호선의 본노선 설계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긍정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연축지구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대해서도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거치는 등 방안마련에 나서겠다고 역설했다.

이날 법 2동 주민센터에서 진행된 스마트 트램 시범노선 현장의견수렴에서는 스마트 트램 노선결정에 따른 대덕구민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의견수렴 현장에는 30여명의 구민들이 참석했으며 스마트트램 노선연장의 가능성에 대한 질문과 노선연장 요청, 교통방안 등이 주를 이뤘다. 시는 지난 28일 대덕구에 동부4가-동부여성가족원까지 2.7㎞ 구간의 스마트 트램 시범노선을 건설하겠다고 밝혔지만 대덕구는 중리4가에서 회덕동까지 5㎞ 이내 구간이 전부 반영이 안 됐다며 아쉬움을 내비친 바 있다.

읍내동 현대아파트의 한 주민은 "스마트 트램 노선이 본래 1344세대, 4000여명이 거주하는 읍내동 일원을 지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동부여성가족원까지만 오게 된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며 "앞으로의 노선 연장가능성은 없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권 시장은 "계획대로 노선발표가 이뤄지지 않은 이유는 투자 대비 경제성이 나오지 않아 2.7㎞에 그친 것"이라며 "연축지구 개발과 더불어 2호선 차량기지가 만들어지면 읍내동뿐만 아니라 회덕까지 노선이 연결될 수밖에 없다"고 긍정적 답변을 내놓았다.

맞춤형 경청토론회에서는 연축지구의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관련한 논의가 이어졌다. 대덕구는 앞으로 30만㎡ 이하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이 시·도지사에게 위임됨에 따라 연축지구의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조속히 이행해달라고 요청했다.

권 시장은 "연축지구는 대덕구의 남-북 생활권을 연계시킬 수 있는 중요지역으로 시도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대한 의견에 적극 공감하고 있다"며 "다만 중앙정부와의 협의가 이뤄져야 하고 대덕구도 교통성, 공익성 등의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