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내동 일원 제외에 대덕구 "본노선 반영 최선" 시민단체 교통수요 긍정 평가속 사업비 우려도

대전시가 28일 스마트 트램 시범 노선을 발표하자 대전의 자치구와 시민단체가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전 대덕구는 이번 시의 결정을 수용하면서 아쉬움을 내비치고 있는 반면 유성구는 환영입장을 밝혀 온도차를 나타내고 있다. 시민단체 등은 시의 2호선 사업이 가시화되면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면서도 앞으로의 재정, 수송분담률 등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대덕구는 시의 스마트 트램 노선 발표와 관련해 보도자료를 내고 읍내동 일원 주거지역을 수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대덕구는 지난 2014년 열린 권선택 대전시장과의 연석회의에서 중리4거리-읍내동까지의 5㎞ 구간에 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스마트 트램 시범노선을 설치하겠다는 의견을 이끌어낸 바 있다. 하지만 1344세대, 3890명이 거주하는 읍내동 일원 600m 구간이 노선에서 제외돼 아쉬움을 여지없이 드러냈다. 대덕구는 본노선 계획에 읍내동 일원 지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시와의 협의를 지속추진할 방침이다.

박수범 대덕구청장은 "대덕구는 대중교통 접근이 어렵고 교통약자가 다수 거주하고 있어 대전시가 도시균형발전과 대중교통의 체계적 네트워크망을 구축을 하려 한다면 앞으로의 결정에 있어 보다 세심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유성구는 환영의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유성구는 시의 이번 결정이 도안신도시, 충남대 등에서 발생한 5만 명의 교통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판단이라고 평가했다. 유성구는 최근 유성온천역-도안동(목원대 인근) 구간을 1단계 사업에 포함시켜달라며 노선 연장의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해당 지역은 충남대 3만 명의 유동인구, 도안지역과 온천 1·2동 지역을 포함해 5만여 명의 인구밀집도를 가진 곳"이라며 "교통수요 및 경제성을 감안한 대전시의 결정은 적절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도시철도 2호선 사업추진을 환영하면서 우려의 목소리를 표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교통소외지역과 교통수요를 감안해 시범노선을 결정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한편 내년부터 투입되는 850억 원 규모의 사업비가 대전시의 재정악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의견을 내놨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현재 대전지역의 버스, 도시철도 1호선의 수송분담률이 20% 수준에 불과한데 시는 2호선 개통으로 재정부담을 끌어안게 될 것"이라며 "시는 대중교통수송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획기적인 정책을 즉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