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이전추진 62개 기관단체 장기간 설계변경·사업지 조정 등 답보 도지사 '러브콜' 않고 소극적 행보 비난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의 조기 정착을 위한 안희정 지사의 정치적 행보가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이전추진 대상인 기관 및 단체가 62개에 달하지만 내포신도시 건설 3단계에 접어든 상태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태. 안 지사가 지역민 삶의 터전인 내포신도시 성장동력 확충에는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게 아니냐는 여론이 비등하다.

27일 도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내포신도시 이전 추진대상의 기관 및 단체는 총 62곳이다.

이 중 준공을 마친 대한적십자사 대전·충남지사와 현재 공사 중인 충남보건환경연구원과 농협중앙회 충남지역본부, 한울초 등은 이전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이전 대상 기관 및 단체들이 장기간 설계변경 및 사업비 조정의 과정에 머물고 있다. 부지를 확보하고도 이전에 대한 진척을 보이지 않는 곳이 6곳이며, 특히 부지를 확보하지 않은 기관 및 단체도 27곳에 달한다. 신도시 정주여건 확충 및 도시 성장동력의 핵심 키를 쥐고 있는 공공기관의 지역본부와 교육시설, 병원 등 16곳은 유치대상에 올랐지만 거론조차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유치대상 중 LH(한국토지주택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 에너지관리공단 대전·충남지역본부, 한국가스안전공사 대전·충남지역본부 등 수많은 공공기관의 지역본부는 자체적으로 내포신도시 이전계획을 수립하는 건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게 공통된 시각이다. 도지사가 각종 메리트를 홍보하며 직접 러브콜에 나설 경우 최소의 목적은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지역의 여론이다.

이상선 충남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공동대표는 "유치대상에 오른 기관 및 단체가 내포신도시로 와야 도청소재지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민간의 영역을 도지사라도 강제할 수 없지만 적극적으로 맨투맨 형식을 취해 방문해 설득을 해야 한다"면서 "충남에 연고를 하고, 충남 명칭을 둔 곳은 내포신도시로 이전을 하는 것이 도덕적으로도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도지사가 외자유치 정도의 정성을 기울이면 국내에세도 성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며 "내포신도시 연착률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안 지사의 행보가 소극적이라는 것. 최근 유치대상에 오른 LH 대전·충남지역본부장과의 접견 자리에서도 지역본부 분리·이전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다는 후문이다.

기관 및 단체 이전의 답보상태가 지속될 경우 올해부터 시작되는 내포신도시 3단계 개발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3단계 중점과제는 △도시활성화를 위한 성장동력 확충 △완벽한 도시기반 조성 △주민이 행복한 정주환경 조성 등이다. 기관 및 단체 이전은 필수적 조건이다.

내포신도시의 한 주민은 "안희정 지사는 내포신도시 성장에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으며, 결과에 따라 정치력이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맹태훈·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