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암·신경질환 치료 도움

국내 연구진인 세포 내 물질 수송을 빛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IBS(기초과학연구원·원장 김두철)는 17일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 허원도 그룹리더(KAIST 생명과학과 교수) 연구진이 세포내 물질 수송을 조절하는 새로운 광유전학 기술인 `생체막 올가미(IM-LARIAT)`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세포 내에는 엔도좀(endosome), 리소좀(lysosome), 엑소좀(exosome) 등 다양한 막 구조 세포 소기관들이 있어 세포의 성장과 분열에 밀접한 물질 수송과 물질 분비, 신호전달과정 등에 관여한다. 세포내 물질 수송은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세포 소기관들이 관여해 복잡한 움직임을 제어할 방법이 없어 세포 관련 연구가 제한돼 왔다.

이에 연구진은 생체막 올가미 기술을 개발해 빛을 통해 세포 소기관들의 이동을 원하는 때, 원하는 위치에서 일시 정지시켜 세포 소기관들의 이동 메커니즘을 실시간으로 연구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청색 빛에 반응하는 식물의 청색광 수용 단백질에 세포 소기관의 생체막에 존재하는 랩 단백질(Rab small GTPase)을 결합시킨 융합단백질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이 융합단백질을 실험동물의 암세포와 신경세포에 발현시킨 뒤 청색 빛을 비춰 많은 막 구조 세포 소기관들이 서로 응집하면서 이동이 일시 정지되는 현상을 확인했다. 김정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