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등 만성질환 주범… 당류 저감 대책 확정

정부가 비만과 당뇨 등 만성질환의 주범으로 꼽히는 설탕과의 전쟁에 나선다. 나트륨에 이어 당류 줄이기에 나선 것이다.

정부는 7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1차 당류 저감 종합대책을 확정했다. 2020년까지 가공식품(우유 제외)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하루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하겠다는 취지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내놓은 당류저감 종합계획에 따르면 1일 당류 섭취기준을 마련해 비만, 만성질환 등 국민건강에 대한 위협에 대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식약처는 목표 달성을 위해 영양표시 등 당류 관련 정보 제공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현재 음료류, 과자류 등 100개 식품유형에 대해 당류의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영양성분 함유량`을 퍼센티지(%)로 표기하도록 의무화해 소비자들이 당류 섭취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영양표시 의무대상 가공식품을 당류가 많이 포함된 식품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당장 내년에는 시리얼, 코코아가공품을 포함하고 2019년까지 드레싱, 소스류, 2022년까지 과일·채소 가공품류에 대해서도 영양표시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또한, 탄산음료, 캔디류 등 어린이 기호식품 중 당류의 함량이 높은 고열량·저영양 식품은 단계적으로 고열량·저영양 식품임을 표시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