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방송에서 여자 연예인들의 얼굴이 달라진 것이 가십거리가 되는 경우를 가끔 접하지만, 내 주변에서도 멀쩡한 사람들이 성형을 고집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아마 이러한 일은 방송에서 예쁘거나 잘생긴 사람들을 흔히 보면서 사람들의 호감을 얻는 일차적인 방법은 외모라고 믿는 것에서 비롯되지 않았나 싶다. 또한 한류 영향으로 성형을 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 숫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성형시장 규모가 3년 후에는 2배로 증가할 것이라는 뉴스와 최근에는 한 방송국 드라마 인기로 중국에서 부부싸움을 하고 우리나라 남성 연예인처럼 성형수술을 희망하는 사람이 늘고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미에 대한 욕구는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것 같다.

성형수술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되는 소비자피해내역과 현황을 보면 해마다 소비자피해도 늘어나고 있어 성형을 결정하기 전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되는 주요 피해유형은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없는 것처럼 홍보를 하였음에도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 사업자들의 소비자에 대한 손해배상 거부로 인한 피해, 사업자의 계약금 환불거부에 따른 피해, 객관적인 근거 없이 효과를 보장한다거나 비교사진을 과장하는 등의 부당광고로 인한 피해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대학 입학 전이나 방학시즌에 맞춰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하여 소비자들의 주의를 촉구하기도 하고, 부당 표시광고행위 등을 한 사업자에 대해서 시정명령, 과징금 부과 등 행정조치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공정거래위원회는 성형수술 부작용 등 소비자피해에 대한 환불이나 위자료 등 직접적인 피해구제업무는 수행할 수 없으므로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하거나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에 조정이나 중재를 신청하여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용성형의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 뉴스를 접하면, 개인의 잘못이 아닌 우리 사회에 만연한 외모지상주의의 피해자인 것 같아 안타까울 때가 많다. 처음 호감을 얻는 것은 단순 외모일 수 있지만, 진짜 멋진 사람은 매너를 갖춘 매력적인 사람이란 점을 깨닫게 된다면 이러한 성형수술로 인한 소비자피해도 조금은 더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우리 모두는 자세히 보고 오래 보면 모두 다 예쁘고 사랑스러운 풀꽃 같은 존재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배찬영 대전지방공정거래사무소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