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선거구 모두 후보 배출 "시기 놓친 듯"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영향력 커 기틀마련 총력 정의당 필요성 공감하나 정당득표 위해 완주

4·13 총선이 2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총선 판도를 흔들 수 있는 야권연대 움직임이 부상하고 있다.총선 막바지 일여다야 구도에서 1대1 선거구도로 변경될 경우 선거판도 자체를 흔들 수 있어 정당 후보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하지만 각 정당의 속내를 들여다보면 실제 단일화가 이뤄질지는 불투명하다.

22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이 주축이 된 `야권연대와 후보단일화를 위한 대전시민 원탁회의`가 야권연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여당과 박근혜 정권에 대한 심판을 위해선 현재의 야당 분열 구도는 총선 필패라는 점을 강조했다. 야권 지역 후보들도 연대의 필요성에는 일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3자 또는 4자 구도로 야권이 분열돼 선거를 치르게 될 경우 단일화된 보수성향 여당 후보를 이길 수 없다는 원론적인 판단 때문이다. 박빙의 승부가 이뤄지는 서울 등 수도권이나 노동자가 많은 진보성향 선거구에서는 후보간 야권연대 가능성이 높다. 실제 창원의 경우엔 더민주 후보와 정의당 후보간 연대에 합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전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국민의당은 후보간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대전 7개 선거구 후보들 대부분이 연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당의 정체성과 목표가 총선에서 제3당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특히 대전의 경우 안철수 공동대표의 영향력이 강한 만큼 후보간 단일화 가능성은 더욱 희박하다.

더민주도 대전지역 7개 선거구 모두 후보를 배출하고, 본선 후보등록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후보단일화 시점이 너무 늦은 게 아니냐는 분위기다. 후보 단일화를 위해선 각 후보간 의사보다는 중앙당이나 시당 차원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도 후보 단일화 시기를 놓친 게 아니냐는 의견이 많다.

정의당 역시 후보단일화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정당 득표를 위해선 많은 후보가 필요한 만큼 완주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역구 의석 확보도 중요하지만 비례대표 의석을 통해 최대한 많은 인원이 국회에 입성해야 하는 당의 특성도 한 몫 한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후보 단일화를 하기 위해선 여야간 박빙의 승부처가 있어야 하는데 대전에서는 그런 선거구가 많지 않다"며 "정의당도 정당 득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후보단일화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별취재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