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王 錫 글雲 米 그림

동물학적으로는 흰곰과 불곰은 같은 곰 종류로 분류되고 있는데 곰들 중에는 알래스카의 고닥섬에 사는 불곰이 가장 덩치가 크고 몸무게가 900㎏이나 되지만 그 곰은 예외이고 보통 불곰은 600㎏이 넘지 않는다.

북극에 사는 흰곰은 보통 불곰보다 좀 크고 몸무게가 700㎏쯤 된다.

흰곰과 불곰은 같은 곰종류이지만 생김새는 아주 다르다.

흰곰은 몸이 부드러운 유선형이고 대가리가 비교적 작고 길고 주둥이도 길다. 그러나 불곰은 몸이 완강하고 어깨에 커다란 근육덩이가 있고 대가리도 크고 아가리가 벌어져 있다.

동물학자들은 흰곰과 불곰은 모두 예민한 후각과 청각을 갖고 있으며 특히 흰곰은 얼음 밑에 숨은 바다표범의 움직임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예민하다고 기술하고 있다.

양쪽 모두 동작이 기민하지만 특히 불곰은 시속 500㎞로 도망가는 먹이를 추격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다.

불곰은 또한 전속력으로 반격해오는 들소의 뿔을 잡아 쓰러뜨릴 정도로 동작이 기민했다.

동물학자들은 흰곰의 인내심과 지구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흰곰은 물속에 들어가 몇 십㎞를 헤엄치고 바다에서는 물속에 뛰어들어 바다코끼리를 잡았고 상어와도 싸웠다.

동물학자들은 흰곰과 불곰이 싸울 경우 단기적인 싸움이 되면 불곰이 유리하고 장기전이 되면 흰곰이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었다.

학자들이 흰곰과 불곰의 싸움에 관심을 갖고있는 이유는 단순한 흥미 때문만이 아니었다.

빙하와 침엽수림의 경계지역에서 흰곰과 불곰이 만나 싸우면 그건 영토싸움의 전초전이 된다.

그 전초전은 전면전이 될 가능성이 있었고 그 전면전에서 이기는 측이 상대의 영토 일부를 점령하고 지배하게 된다.

빙하와 침엽수림은 전혀 다른 땅이었으며 만약 흰곰이 침엽수림의 일부를 점령하게 되면 그곳의 생태가 달라진다 .

따라서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도 달라질 수 있었다.

에스키모들이 케리브나 붉은 사슴을 사냥하게 될 것이었다.

그 반대로 흰곰과 불곰과의 싸움에서 불곰이 이겨 빙하지역의 일부를 점령하게 되면 역시 그곳의 사람들도 생활이 달라질 수 있 었다.

인디언들이 얼음밭에서 싸운 바다표범을 사냥하게 되고 백인들도 그렇게 될 것 같았다.

흰곰들이 침엽수림에 흥미를 갖고 있는 것 같았으며 기회가 있으면 산림 안으로 들어왔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