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인력·원자재 철수 종료후 시행 가능성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의 후속조치로 단수·단전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단내 우리측 인력이 모두 철수하는 시점에 시행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북한 개성 주민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통일부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등에 따르면 공단내 남측 인력과 완제품·원자재 등 철수가 종료되면 전력과 용수 공급 중단이 검토된다. 공단에서 사용하는 물과 전기 모두 우리측 설비로 지어져 공급되고 있다.

수자원공사는 지난 2007년부터 개성공단 인근 월고저수지를 취수원으로 하는 정수장을 위탁운영해왔다. 이 정수장은 지난해 620만t 가량의 용수를 생산, 공단과 개성지역에 공급했다.

하루 평균 1만7000t 가량의 용수가 공급되고 있으며 이중 7000t은 공단으로, 1만t은 개성지역 주민들에게 보내졌다.

전력도 경기도 문산변전소를 거쳐 개성공단 내 평화변전소에서 공단 내 시설에 공급되고 있다. 평화변전소 총 용량은 10만㎾에 달하며 평소 3-4만㎾ 정도가 공급되고 있다. 특히 이중 일부 전력은 정수장을 가동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전력 공급이 중단되면 사실상 용수 공급도 불가능해진다. 더욱이 정수장에서 생산되는 용수 일부가 개성지역 주민들이 사용하고 있어 단수·단전조치가 이뤄질 경우 북측 주민들에게도 일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 2013년 북측이 개성공단을 폐쇄했을 당시에는 정수장을 가동할 수 있는 수준의 전력만 공급해 북측 주민들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했었다. 개성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배려였다.

단수·단전까지 검토되고 있는 이번 개성공단 가동 중단은 강력한 대북압박 조치로 관측된다. 정부의 단수·단전 조치가 확정된다면 전력은 곧 바로, 물 공급은 2-3 정도 시일이 지난 후 중단된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현재 단수조치에 대한 정확한 정부 방침이 내려오지 않은 상황으로 실제 단수가 진행될지는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석모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석모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