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공약·자질 확인 낙선운동 불사 움직임

아산 지역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이 유력해짐에 따라 총선 예비후보들이 우후죽순 난립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노동 시민단체와 이통장연합회 등에서 후보 검증에 나서, 낙선 또는 지지 운동도 불사하기로 해 주목된다. <본보 11일자 15면 보도>

11일 시민사회에 따르면 총선 후보 검증 움직임은 아산 지역 126개 민간단체가 참여한 아산시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이하 시민협) 등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범대위 공동대표 가운데 한 명인 윤태균 이통장연합회 회장은 "아산의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이 확실시되면서 소명의식이나 사명감 없이 개인적 입신양명이나 영달을 위해 출마를 준비하는 이들도 있다"며 "선거구 증설 못지 않게 제대로 된 사람의 진출이 중요한 만큼 후보 검증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진보, 보수를 망라해 아산의 민간단체가 망라된 범대위에서 후보 검증 활동을 위한 의견을 나눈 뒤 합의가 되지 않으면 이통장연합회 차원에서라도 아산의 주요 현안을 놓고 후보 검증 활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협도 지난달 1차 집행위원회를 갖고 총선 후보 검증을 위한 활동 논의에 착수했다. 시민협에는 아산YMCA, 아산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아산평등학부모회 등 10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노동자·농민단체도 총선 후보 검증에 나설 예정이다.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본부 방효훈 대외협력국장은 "이달 중에 총선운동본부를 결성하고 시민사회단체에 참여를 제안할 계획"이라며 "반노동 후보는 낙선운동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장명진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 의장은 "총선활동으로 농업 발전과 농민의 이해에 부합하는 좋은 공약을 후보들에게 제안하고 실행에 대한 약속을 받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반농민 후보에 대해서는 낙선운동도 시사했다.

총선 후보 검증 움직임은 경제계에서도 싹 트고 있다.

전국중소상공인협회 이길성 세종충남도지회 회장은 "부가가치세법 개정, 중소기업 외상매출금·보증기금 특별법 제정 등 중소상공인들의 생존과 직결된 법률 제·개정을 총선 후보들에게 적극 제안하고 동참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총선 후보 검증 활동시 주 무대는 중소상공인들이 밀집한 천안, 아산이 될 것"이라고 덧붙혔다. 세종충남도지회는 중소상공인들의 권익 대변을 위해 지난해 10월 창립했다. 회원 수는 600여 명에 달한다.

한편 아산 지역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현역 의원인 이명수 국회의원을 제외하고 새누리당 2명, 더불어민주당 4명 등 총 6명이 등록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