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 보증수표 황정민·강동원 극과 극 캐릭터 만나 환상호흡

설 연휴라는 `대목`을 앞두고 극장가는 신작영화를 내놓으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다양한 작품들이 관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홍보에 나선 가운데 캐스팅만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화가 있다. 영화 `검사외전`은 흥행 보증수표 황정민과 강동원을 내세워 관객몰이에 나선다. 이 밖에도 이성민, 박성웅, 김응수, 김병옥, 주진모, 김원해, 김홍파, 한재영, 신소율까지. 연기력은 물론 각각의 개성마저 뚜렷한 배우들이 스크린을 가득 메운다.

범죄 오락 영화를 표방하는 검사외전은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영화로 관객들을 극장으로 불러들이고, 압도적인 예매율을 기록하며 흥행을 예고했다.

줄거리는 이렇다. 검사외전은 수사방식이 거친 유명한 다혈질 검사 변재욱(황정민)과 꽃미남 사기꾼 치원(강동원)의 이야기다. 변재욱은 취조 중이던 피의자가 변사체로 발견 되면서 살인 혐의로 체포된다. 꼼짝없이 살인 누명을 쓰게 된 변재욱 은 결국 15년 형을 받고 수감 된다. 감옥에서 복수의 칼을 갈던 재욱. 5년 후, 자신이 누명을 쓰게 된 사건에 대해 알고 있는 허세남발 꽃미남 사기꾼 치원을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 순간 감옥 밖 작전을 대행해 줄 선수임을 직감한다. 검사 노하우를 총 동원, 치원을 무혐의로 내보내고 반격을 준비하는 재욱. 하지만 자유를 얻은 치원은 재욱에게서 벗어날 기회만 호시탐탐 노린다.

줄거리만 들으면 복수극이나 느와르 같은 비장한 장르 영화를 떠올릴 수 있지만,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유쾌한 기운과 상쾌한 웃음이 살아있는 오락영화다. 설정 자체는 범죄 영화와 출발점을 같이 하지만 전개 과정에서는 외전의 재치와 기발함이 돋보인다. 시종일관 도처에 잠복해 있는 코믹 코드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처럼, 다음 행동이 뭐가 될지 예상이 불가능한 캐릭터와 만나 검사외전을 유쾌, 상쾌, 통쾌한 범죄오락영화로 완성했다. 거기에 덧붙여진 배우들의 개성과 매력, 호연은 기존에 본 적 없었던 배우들의 새로운 모습과 합쳐져 재미를 더욱 배가시킨다.

특히 황정민과 강동원, 서로 극과 극으로 다른 매력을 가진 두 배우가 처음으로 한 스크린에서 관객을 만난다. 단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두 배우 모두 유독 남자 배우와 만났을 때 더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켰다는 것이다. `부당거래`와 `신세계`, `베테랑` 그리고 `의형제`와 `군도:민란의 시대`.`검은 사제들`까지. 독보적인 버디 케미의 필모그래피를 가진 두 배우는 영화에서 작전을 짜고 지시하는 검사와 그에게 선수로 기용된 사기꾼으로 만나, 입체적인 호흡으로 극의 흐름을 주고받는다.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두 배우가 함께 만들어낸 환상 호흡은 스토리를 끌어올리며 캐릭터 영화 본연의 재미를 선사한다.

이와 함께 독특한 개성으로 무장한 조연배우들이 포진하면서 극의 재미를 높인다. 인간적인 캐릭터로 대중의 공감을 샀던 이성민은 재욱의 상사인 오랜 경력의 베테랑 검사이자, 재욱을 위험에 빠뜨리는 인물 우종길로 분해 악역에 가까운 연기를 선보여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든다. 조폭, 형사, 살인마 등 강렬한 이미지의 대명사로 자리 잡은 박성웅은 재욱의 동료 검사인 성공을 꿈꾸는 야심가 `양민우` 역을 맡았다. 이외에도 검사와 사기꾼 주변에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감옥 안에서 재욱과 한 식구처럼 지내며, 누명을 벗을 수 있게 하는 조력자 역할에 김병옥과 김원해가 출연해 감옥 안에서의 상황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 또 재욱이 누명을 쓰게 된 계기가 된 사건과 연결된 건달 역할에 한재영이 출연했으며, 법정 신에서는 재판장으로 출연한 주진모와 손종학이 신 스틸러 역할을 톡톡히 해냈고, 치원의 철부지 여자친구 역에 신소율이 출연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