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王 錫 글雲 米 그림

팜은 로렐의 관사를 포함해서 주위 3㎢쯤 되는 지역을 자기의 텃밭으로 정해놓고 그 안에서만 움직였다.

그 밖으로 나가는 짓은 위험했다. 그 밖에서는 사자나 표범 하이에나들이 돌아다녔으며 그들은 치타를 보면 그냥 놓아주지 않았다.

특히 하이에나들이 위험했다. 열서너마리쯤이 무리를 지어돌아다니는 치타가 잡은 먹이를 약탈하고 치타 자체도 죽이려고 했다.

아프리카의 생태계속에서는 치타는 그 능력에 비하면 거동이 신중했고 어찌보면 겁이 많았다.

치타는 전력상으로봐서 사자의 적은 되지못했으나 포범과는 싸울 수 있었다. 표범과 덩치도 비슷했고 표범에 못지않을정도로 민첩했다. 표범에게 있는 무기인 발톱은 사용할 수 없었으나 속력에서는 표범보다 빨랐다.

치타는 자기보다도 덩치가 작은 하이에나에게도 밀렸다. 하이에나가 두 마리이상이 되면 무조건 자기가 잡은 먹이를 내주고 도망갔고 상대가 한 마리인 경우도 당당하게 싸우지 못했다.

그래서 하이에나의 무리들이 늘 치타의 텃밭 주변을 돌아다녔다. 하이에나들은 팜이 임팔라나 카젤 토끼들을 잡아 오는 것을 보면 덮쳐들어 약탈을 했다.

팜은 그런 하이에나들의 공격을 받으면 얼른 로렐의 관사안으로 도망갔는데 미첼이 그걸 알고 관사앞에서 하이에나들이 따라오지못하도록 지키고 있었다. 미첼은 나이가 여덟살밖에 되지 않는 소녀였으나 용감했다. 미첼은 거기서 빈깡통과 창을 갖고있다가 하이에나들이 들어오면 깡통을 요란스럽게 치고 창을 휘두르면서 하이에나들을 쫓아냈다. 하이에나들은 그 소녀에게 힘이 없는 것을 알고 있엇으나 그래도 사람의 아이였기 때문에 감히 덤벼들지 못했다.

팜은 가끔 임팔라 카젤등의 새끼들을 잡아 관사로 갖고왔는데 어찌된 일인지 뢰조나 꿩종류의 날짐승들도 잡아왔다. 그들 날짐승들은 날아오르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순발력이 있는 치타에게 잡히는 것 같았다.

그런데 팜이 생후 1년반쯤 되었을때 그의 텃밭에 다른 치타 한 마리가 들어왔다.

팜은 자기의 텃밭에 동족이라도 들어오지못하게 했는데 그 치타만은 거주권을 준 것 같았다. 그 치타는 암컷이었다. 치타처럼 생후 1년반쯤되는 젊은 암컷이었는데 어느새 미첼과도 친해진 것 같았다. 미첼도 그랬다. 친구의 친구는 자기에게도 친구가 된다고 생각한듯 집안에까지 들어오도록 했다. 로렐도 어쩔 수 없이 그걸 묵인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