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적 이해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구체물로 즐기는 놀이와 게임은 수학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학습 방법이다. 특히 게임을 통한 수학 교육은 아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준다.

첫째, 게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게임의 진행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킨다.

둘째, 추론하고 예측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의 목적을 달성하면서 다양한 전략적 사고를 발달시킨다.

셋째, 게임을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수학적 어휘를 익히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넷째, 편하고 적극적으로 게임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수학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른다.

다섯째, 상대가 있고 규칙이 있으며 서로의 합의에 의해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경쟁심을 조절하여 또래 간의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면서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여섯째, 게임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 열중하면서 정서적 만족감을 느끼고, 그 목적을 이루었을 경우, 자신감, 성취감, 자존감을 느끼고 이러한 성공감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렇듯 게임을 통한 수학교육이 우리 아이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너무나 분명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게임을 아이들의 수학교육에 활용 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게임은 수학학습의 보조수단이지 게임 자체가 목적이 되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고 게임을 흥미와 동기유발 목적으로만 사용하여서도 안 된다. 즉, 게임을 수학수업에 활용할 때는 수업의 주제 및 목표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게임을 통해서 학습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기능 숙달을 위한 연습게임 뿐만 아니라 전략 게임을 많이 활용하여야 한다.

◇ 세계의 장기로 수학을 배운다!

그렇다면 수학교육의 목표도 달성할 수 있고 아이들도 좋아하는 전략 게임에 대해 알아보자.

대표적인 전략게임으로는 세계 여러 나라의 장기 게임들이 있다. 그 중 서양 체스는 장기 게임의 대표적인 예이다. 체스는 16개의 게임말을 움직여 컴비네이션 플레이의 원리를 배우는 게임이다. 수학학습에서는 공간과 수연산 활동에 많은 도움을 준다. 체스가 다소 어렵다면 체커(Dame) 게임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 체커는 대각선으로 게임말을 뛰어넘으면서 상대편 게임말을 가져오는 게임으로서 수학학습에서는 도형과 공간 활동에 많은 도움을 준다.

흥미롭고 재미있는 수학 게임활동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생각하는 힘과 자신감을 키워주자! 자료제공 : 아담리즈수학 교육개발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