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오디세이 - ①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

이원종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은 충청인에겐 대단히 소중한 사회적 자산인 `신뢰`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환기한 뒤
이원종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은 충청인에겐 대단히 소중한 사회적 자산인 `신뢰`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환기한 뒤 "`모든 충청은 하나`라는 모토 아래 미래 한국을 선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빈운용 기자
◇`영충호 시대`라고들 한다. 충청 인구가 호남을 이미 초월했고, 대전과 세종, 충남·북 출향인도 500만명에 달한다. 고향을 떠나 각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물을 만나본다.

◇대담=송신용 서울지사장

"지역 희망과 국민 행복을 위해 2단계 지역희망프로젝트인 HOPE+(호프 플러스)를 추진해 국민들의 정책 체감도를 한층 높일 계획입니다. 본격적인 성과 창출 단계에 접어든 지역발전정책이 가속도를 내는 것과 함께 지역의 자발적인 참여와 창조적인 노력이 병행돼야 합니다."

이원종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은 "지역주민들이 지역발전사업의 수혜자가 아닌 주역이라는 생각으로 힘을 모아 노력할 때 그 성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며 관련 주체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충청인들에게는 "`모든 충청은 하나`라는 모토 아래 미래 한국을 선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역발전위원회의 새해 계획을 설명해달라.

"올해는 지역발전사업이 주민들의 실생활에서 구현되고 확산되는 중요한 해다. HOPE+(호프 플러스)를 추진해 국민들의 정책 체감도를 높여야 할 시기다. 지역발전위는 지역발전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중앙과 지방간의 정책 조정을 비롯해 지역 사업에 대한 컨설팅모니터링과 맞춤형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 지역의 민간부문이 보유한 창의적 역량을 활용하고, 현장 중심의 홍보와 소통으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등 정책적 노력을 더할 생각이다. "

-지역이 주체가 되는 상향식 정책이라는데 방점이 찍힌 것 같다. 어떤 의미가 있나.

"지역에서 지역발전 사업들을 기획부터 실행까지 주도적으로 끌어가고, 중앙정부는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게 중요하다. 지역의 문제는 지역이 가장 잘 알고 있고, 해결방안 역시 지역이 가장 잘 알고 있을게 아닌가. 지역 정책에 좀 더 주인의식을 갖고 참여한다면 기대 이상의 성과 창출이 가능하다. 생활권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충남 공주와 부여, 청양의 나래원 화장시설 공동이용 사업을 예로 들어보겠다. 세 지자체가 힘을 합쳐 기존 공주의 나래원 화장시설을 공동으로 이용하게 됐다. 이렇게 각 지역 주민들이 어디에서 살든 삶의 질을 충분히 누릴 여건을 갖추어 나가는 게 국가 전체적으로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지역발전정책인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의 추진 상황은

"이미 지난해 1월 227개 기초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63개의 생활권을 구성했고, 이후 생활권협의체를 구성해 추진 동력을 갖췄다. 충청권을 포함 7개 도 지역에서 각각 생활권협의체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이렇게 구성된 각 생활권에서 2년 동안 모두 1943건의 과제가 발굴됐고, 이중 1037건이 부처 사업으로 선정돼 국비 2조 2000억 원이 지원되고 있다. 복수의 지자체간 협력 사업중 주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 생활권 선도사업으로는 3년간 110개 사업을 선정해 매년 650억 원의 국비를 지원 중이다. 아울러 농어촌 낙후마을과 도시 쪽방촌·달동네를 대상으로 한 새뜰마을 사업과 창조지역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주민 편익 증진과 행정 효율성이 크게 높아졌다.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해달라

"아시다시피 천안과 아산은 과거 KTX 천안아산역 역명 결정의 사례에서 보듯 서로 대립하고 갈등을 겪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생활권 구성을 계기로 화해와 협력의 관계로 거듭나고 있다. 복합문화정보센터를 공동으로 조성해 공동 이용하고 있지 않은가. 청주와 증평은 `세종대왕 힐링 100리길 조성` 사업을 함께 추진해 우수사례로 선정될 정도로 시너지를 냈다. 대전은 옥천, 금산과 함께 대청호권 생태창조마을 네크워크 구축 사업을 추진해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생태힐링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다른 지역에서도 자치단체간 벽을 허물어 성과를 극대화한 사례는 많다."

-얼마 전 규제프리존(Free zone) 도입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계획이 나왔는데.

"중국의 첫 세계 1위 업체는 알리바바나 샤오미가 아니라 선전 실리콘벨리에 위치한 DJI라는 드론 생산 업체다. 중국 정부가 규제를 전혀 하지 않았다는 점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우리도 각 지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전략산업을 선택해 세계적 수준의 기업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규제프리존은 지역경제발전을 견인하는 새로운 시장이 지속적으로 창출되도록 지역별·산업별로 최적화된 규제특례가 적용되는 지역이다. 지난해 연말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에서 27개 지역전략산업을 선정했다. 대전시의 IoT(사물인터넷) 서비스용 첨단센서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 등이 그 것이다. 규제를 일괄 해소해 민간의 자발적인 투자를 유도하고, 정부의 패키지형 지원으로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해 나가겠다."

-특별법을 6월까지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지역경제 조기 활성화를 위해 앞당길 수는 없나.

"지역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규제프리존이라든지 지역 전략산업 육성에 대한 의견을 모으면서, 내실 있고 조속한 법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여망을 고려해 관련부처·해당 지자체 등과 힘을 합쳐 최대한 빨리 법안을 마련하는데 목표를 두고 추진 중이다."

-박근혜정부의 지역발전 정책을 평가한다면.

"국민들의 변화된 욕구에 따라 지역발전 정책의 목표를 양적 성장이 아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행복 증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나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전후해 국민들의 욕구가 삶의 질 향상으로 전환한다. 하지만 정책과 행복을 연결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지역발전정책이 본격적인 성과 창출 단계에 접어든 만큼 주민의 행복 체감도를 극대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지방자치 20년이 넘었지만 풀뿌리 자치를 구현하는 데 적지 않은 한계가 있다. 탈피할 수 있는 방법이 없겠나.

"지적한대로 현재 지역이 처한 여건이 좋지 않다.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방교부세나 국고보조금이 없이는 재정운영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무엇보다 지방 재정 운영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 지자체가 자기결정권을 가지고 실천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 개척하고 지역 주민 머릿속의 자원을 끌어내는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충청권은 대전과 세종, 충남과 충북 등 4개 광역단체를 아우르는 대한민국의 거점이 됐다. 상생 방안이 있다면.

"인프라를 공유하는 게 필요하다. 특히 연구기능과 기술력을 상호 연계해 활발히 주고받으며 산업 생태계를 구성해나간다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덕특구 같은 연구개발(R&D) 기능을 중심으로 산학연 클러스터,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을 아우르는 지역발전의 모든 자원을 엮어 발전 에너지를 응축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충청권의 지역전략산업을 보완적으로 추진해 가면 굉장히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

-충청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충청인은 역사적으로 봐도 항상 큰 흐름의 중심을 지켜왔다. 청풍명월의 고장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이 어려 있다. 신(新)수도권으로 불릴 만큼 놀라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충청에서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갈 첨단 산업이 싹을 틔우고 있고, 한 발 앞 선 기술력이 영글고 있다. 특히 조상 대대로 내려온 충청인의 `신뢰` 이미지는 대단히 소중한 사회적 자본이다. 앞으로 충청지역이 행정구역의 경계를 넘어 `모든 충청은 하나`라는 모토 아래 서로 손잡고 미래 한국을 선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원종 위원장은

가난을 딛고 성공신화를 써온 전형적인 충청인이다. 충북 제천이 고향으로 국립 체신학교와 성균관대 행정학과(야간)를 졸업했다. 어려운 가정 환경 탓이었다. 9급 공무원으로 첫발을 내디딘 뒤 주경야독으로 제 4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탄탄대로를 여는 듯 했지만 폐결핵과 사투를 벌였다. 부인이 달여준 개소주를 먹고 완쾌한 일화는 지금도 회자된다. 서울시장과 서원대 총장, 충북도지사(26·30·31대) 등을 역임했다. 민선 도지사 재임 시절 `바이오토피아, 충북`을 캐치프레이즈로 도정 비전을 제시하고, 추진해 오늘날 충북의 기틀을 다졌다.

지방행정의 달인 중 달인이다. 이 위원장을 겪어본 사람들은 특유의 진정성과 소통 능력을 주목한다. 공직 생활 50년을 관통해온 키워드다. 섬기고 경청하면서 `통합의 정신`으로 함께 나아가자는 게 그의 철학이다. 지역행복생활권사업을 추진하면서 7개 도의 생활권협의체 공동협약을 이끌어낸 게 대표적 사례 중 하나다. 도지사와 도의회 의장, 시장·군수, 시·군의회 의장 등 4개 단체 대표를 한자리에 모이게 한 유일한 사례로 사업 추진의 동력을 크게 살리는 계기가 됐다.

한편으론 순발력이 뛰어나고 강단이 있다. 서울시장으로 있던 1993년 수돗물 파동 당시 김영삼 대통령에게 직접 수돗꼭지에 입을 대 시음하도록 건의해 불신을 잠재웠다. 온갖 음해에 시달리면서도 청주에 특급호텔 건립을 관철시켜 충북의 컨벤션 기능을 보완했다.

여론조사 결과 민선 도지사 3연임이 확실시되던 2006년 1월 전격 불출마를 선언했다. "더 이상 도민에게 비전을 제시할 게 없고, 너무 지쳤다"는 게 그 이유라서 도민들은 두 번 놀랐다. 이후 성균관대 국정관리원 석좌교수 등으로 있다가 박근혜정부 초대 지역발전위원장으로 공직에 돌아왔다. "공직이란 내게 필요한 자리가 아니라 필요로 하는 자리"라는 신념에 따라 봉사할 기회를 거부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저서 `인생 네 멋대로 그려라`(부제 `리더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에 그의 삶과 철학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이 위원장은 `청춘은 흰색 캠퍼스`라며 자신의 경험담을 깃들여 6가지 인생 멘토링에 나선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희망의 메시지가 흘러 넘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