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산업 분야 국제규범 제·개정 영향력 커져

우리나라가 유엔(UN) 산하 국제해사기구(IMO)의 최상위인 A그룹 이사국에 8연속 진출하는데 성공했다. A그룹 이사국은 상임이사국으로 최상위 해상국가 10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상임이사국은 국제 해운·조선시장을 좌우하는 IMO의 주요정책을 의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해양수산부는 27일(현지시잔) 영국 런던 국제해사기구(IMO) 본부에서 열린 제29차 총회에서 한국이 A그룹 이사국으로 16년 연속 진하는 위업을 달성했다고 지난 30일 밝혔다. 앞서 26일에는 임기택 전 부상항만공사 사장이 참가 회원국 만장일치로 제9대 사무총장으로 승인·임명돼 겹경사를 맞았다.

우리나라는 사무총장 배출국이라는 위상과 더불어 세계 해운, 조선분야에서 명실 공히 글로벌 리더 국가라는 것을 171개 회원국에 각인시켰다.

IMO는 유엔 산하 전문기구로 해상안전 및 해양오염 방지, 해상보안 등에 관한 국제협약을 관장하며 해운, 물류, 조성, 항만 등 해양분야 전반에 영향을 행사하는 국제기구다. 한국의 이 같은 쾌거는 IMO의 각종 위원회에 차여해 주도적 입지를 다지는 한편 개발도상국 지원, 소말리아 해적퇴치, 선박 평형수와 이내비게이션 등 핵심 쟁점과 의제에 기술적, 재정적 기여도를 높인 결과다.

해수부는 사무총장 배출과 상임이사국 연임은 한국의 국제해사분야 국가브랜드 가치 상승과 함께 IMO에서 담당하는 해운, 조선, 기자재 등 해사산업 분야의 국제규범 제·개정에 우리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승환 해수부 해사안정국장은 "이번 쾌거를 계기로 우리 해사산업 창조경제에 동력이 될 수 있도록 IMO 대응을 한층 강화하겠다"면서 "산학연관 협업을 통한 IMO한국위원회 설립과 IMO 대표부 신설 및 국내 전담부서 확 충 등 대응기반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1962년 IMO에 가입 후 30년 만인 1991년 지역을 대표하는 C그룹 이사국에 진출해 5연임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01년 IMO의 핵심정책을 좌우하는 A그룹 이사국에 도전해 선출된 후 지금까지 확고하게 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