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복 영동군수, 곶감 재배농 피해상황 점검

박세복(왼쪽) 영동군수가 지난 달 27일 학산면 곶감피해농가를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박세복(왼쪽) 영동군수가 지난 달 27일 학산면 곶감피해농가를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박세복 영동군수가 최근 잦은 가을비와 고온 다습한 날씨로 인해 곶감에 곰팡이가 피거나 감 꼭지가 빠져 떨어지는 피해로 시름에 잠겨있는 곶감 재배 농가를 찾아 현장행정을 펼쳤다.

박 군수는 지난 달 27-28일 상촌·학산·용화면 일대 소규모 곶감 재배 농가를 차례로 방문 곶감 건조장을 둘러보고 타래에서 떨어진 감을 청소하는 등 일손을 돕고 직접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박 군수는 이 자리에서 "지구 온난화에 따른 고온현상 등으로 자연 건조 방식의 곶감 재배가 힘들어진 게 사실"이라며 "건조장치를 갖춘 밀폐형 곶감건조시설을 보급하는 등 중·장기 지원 대책을 시행해 날씨에 영향 받지 않는 안정적인 곶감 생산기반 조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전국 감 유통량의 7%(충북의 70%)가 생산되는 영동군은 경북 상주, 경남 산청 등과 함께 손꼽히는 곶감 산지다. 이 지역 130여 곶감 생산농가가 있다.

이 지역에서는 지난해 1900t의 감이 생산돼 46만 접(1접=100개)의 곶감이 만들어졌다.

최근 이 지역에는 평년보다 기온이 2.4도 높았고, 비도 5일간 82mm가 더 내렸다.

군은 곶감 생산농가 피해 전수조사에 나서 평균 피해율이 50%에 달하고 피해액수도 300억원 가까이 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군은 3억 원을 들여 전기온풍기·제습기 100대를 공급하고 곶감 건조시설과 가공장비 지원에 21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 경영난을 겪는 농가를 위해 11억 원의 단기 운영자금, 전천후 곶감건조시설 확충에 15억 원, 정부에 정책융자금 75억 원 지원을 요청하는 등 모두 125억 원의 예산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곶감 피해농가 지원 단기 및 중장기 지원 대책을 최근 마련했다. 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