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정기국회가 얼마 남지 않았다. 12월 초순까지 대략 2주 정도 남은 셈이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정치권의 주요 현안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충청권의 입장에선 세종시 이전 대상 기관인 국민안전처(안전처)의 이전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다. 안전처의 세종시 이전의 법적 기반이 될 관련 법안은 상임위(국토교통위) 소위에, 예산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 조정소위(예결위 소위)에 발목이 잡혀 있기 때문이다. 결과는 두고봐야겠지만 안전처가 차질없이 이전될지 말지 곧 판가름날 매우 중대한 시점임은 명약관화하다.

정황은 이렇게 급박하게 돌아가는데도 그동안 충청 정치권이나 지자체의 대응을 보면 '뒷짐'만 지고 있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정치권은 안전처의 세종시 이전 관련법인 '행복법 개정안'이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소위로 회부되는 과정을 간과했는가 하면 세종시 측이나 상대 당 탓만 했던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또한 안전처의 이전 대상 지역인 세종시 역시 이런 저간의 상황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었는지 의문이다. 안전처 산하 해경본부 존치를 주장하는 인천지역이 철저한 공조 체제를 구축했던 것과 극명하게 대비된다.

이런 상황에서 충청권 지자체가 뒤늦게나마 한목소리를 내고 나선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어제 안전처의 예산 반영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냈다. 이들은 성명에서 "특정 지역의 반대로 인해 세종시 이전이 지연될 수 있는 현재의 상황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행복법에 따른 정부의 고시대로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내년 3월까지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도록, 이들 부처의 이전 예산을 반드시 이번 국회에서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 4개 시·도는 안전처의 원활한 이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복안이다.

그렇다면 이제 '공'은 정치권쪽으로 넘어갔다. 안전처의 순조로운 이전을 위해선 조만간 예정된 국토위 소위와 예결위 소위가 넘어야 할 최대 관문이다. 이들 상임위와 소위에 충청권 의원들이 포진해 있는 만큼 여야를 넘어 초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