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어주기 의혹 불거져 응시자 가족 제소 준비 市 "시험기간 외부인 통제… 있을 수 없는 일"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이 상임 무용 단원 공개 채용 과정에서 공정성 시비에 휘말려 곤혹을 치르고 있다.

특히 사전 내정설이 돌던 한 응시자가 최종 합격을 하면서 의혹은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24일 대전연정국악원에 따르면 최근 `2015년 국악연주단 상임단원 공개채용`을 진행해 지난 23일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발표했다.

국악원은 합격자 발표에 앞서 내·외부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실기, 면접심사를 거쳤고, 상임 무용단원 최종 합격자로 A씨를 선정, 공고했다.

하지만 최종 합격자 발표가 나기 이틀전에 A씨가 사전에 내정됐다는 설들이 떠돌고, 특정인이 개입된 밀어주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무용계에 종사하는 B씨는 "시청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한 응시자 엄마의 글에서 보듯, 이미 무용계에서는 A씨가 내정될 것이란 소문이 파다했다"며 "다른 해보다 면접이 강화됐고, A씨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특정인이 면접에 참여했으며, 이론 전공자를 선정한 것도 모자라, 지난해 열렸던 공연에 A씨 부모와 안무자의 학원전체가 동원된 점을 볼 때 이번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종 후보에 올랐던 응시자의 가족들이 조만간 국민권익위원회에 제소를 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명을 채용하기 위해 8명을 들러리 세우는 일은 다시는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특정인으로 거론된 C씨가 조목조목 반박했다.

C씨는 "올해 면접심사가 지난해 대비 특별히 강화되지 않았으며, 면접 위원 역시 연주단 규정상 사무국의 요구에 의해 들어간 것"이라며 "A씨가 무용 이론을 전공했지만, 따로 레슨을 받으며 부족한 실기를 채워 이론, 실기 모두 할것 없이 우수해 심사위원 모두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했다"고 주장했다.

대전시도 `대전시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단원채용 시험도 시험일 3일간 시험 종사원 이외에는 기존단원을 비롯한 일체의 외부인 출입을 통제했다"며 "공정성 제고를 위해 80% 이상을 유능하고 수준높은 외부 심사위원으로 초빙해 사전 내정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시는 이어 "다만 지난해 공연에서 특정 학원생들이 동원 된 문제는 연주단을 관리하는 기관으로써 책임을 통감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재발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답했다. 원세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원세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