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우외환 충남대 현주소 진단 ⑤ 총장선거 논란

충남대가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를 비롯한 각종 지표에서 경쟁력이 하락하며 지역거점국립대라는 호칭이 빛을 바랜 가운데 차기 총장선거를 둘러싼 학교 구성원의 내홍이 깊어지며 학교 운영 정상화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지역거점국립대로서의 역할 이행과 경쟁력 회복을 바라는 학교 안팎의 목소리가 높은 만큼 대학본부와 교수회, 직원단체 등이 빠른 시일 내에 공동의 목표를 토대로 갈등을 마무리지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충남대는 차기 총장을 선출하는 선거방식을 두고 대학본부와 교수회의 대립이 지속되며 현 총장의 임기가 마무리되는 내년 1월 20일 이후 총장 공백 사태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당초 충남대는 교육부의 국립대 선진화 정책에 따라 `임의추출식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 선출방식`으로 차기 총장선거를 위해 지난 6월 선거규정개정에 돌입했지만 총추위 내부위원 구성비율을 두고 교수회와 직원단체가 대립하며 난항을 겪었다.

지난 8월에는 총장 직선제 사수를 외치며 고(故) 고현철 부산대 교수가 투신하자 충남대 교수회를 중심으로 총장직선제 회복 논의가 급물살을 타며 지난 6-8일 직선제 회복여부를 결정하는 교수총투표를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교수총투표 결과 76%의 찬성으로 직선제 회복이 결정됐지만 대학 본부가 기존의 `추첨식 간선제`를 강행하면서 교수회와 대학본부의 갈등이 격화됐다.

최근 대학본부가 학무회의를 열어 총추위 내부위원을 교수 31명, 직원 5명, 학생 1명 등으로 하는 규정개정안을 입법예고 하면서 직원단체의 반발까지 더해졌다. 지난 7월 초 공청회에서 교수·직원 등이 참여한 규정개정위가 교수 27명, 직원 7명, 조교 1명, 학생 2명 등의 구성비율로 규정개정안을 제시했는데 이를 일방적으로 조정했다는 게 직원단체의 주장이다.

내부구성원 간 갈등을 바라보는 충남대 학생들의 시선은 싸늘하다. 충남대 4학년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학생들이 체감하는 충남대의 대내외적 경쟁력은 갈수록 하락하고 있는데 학교를 이끄는 어른들이 서로 힘 겨루기만 하고 있는 것 같아 답답하다"며 "교내에 관련 현수막이나 성명서가 붙어도 어떤 결정이 나든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에 무관심한 학생들이 많다"고 전했다.

지역에서는 충남대가 구성원 간의 합의와 협력을 통해 지역거점국립대로서의 경쟁력을 회복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충남대의 한 동문은 "과거와 달리 충남대에 대한 평판이나 인지도가 낮아지면서 사회적인 활동을 할 때도 충남대 출신으로서 제약을 느낄 때가 있다"며 "대학 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때일수록 구성원이 합심해서 대학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지역사회의 관심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끝-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