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중 완료 거듭 주문

황교안 국무총리가 17일 제한급수 중인 충남 서부 보령지역을 방문, 물 부족 상황과 가뭄대책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안희정 충남지사와 김경환 국토부 1차관, 최계운 K-Water 사장 등이 배석했다.

황총리는 충남 서부 8개 시·군의 식수원인 보령댐을 찾은 자리에서 물 부족으로 인한 주민 불편 최소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모아 관련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황 총리는 급수조정과 도수로 공사 등 적극적 조치가 없이 가뭄이 계속될 시에는 보령댐이 내년 3월에는 고갈될 우려가 있다는 보고를 받고 "이 지역 가뭄 해소를 위해 시급한 사업인 도수로 건설(금강물을 보령댐 상류로 공급하는 사업) 공사 관련 17개 인허가의 간소화, 추진일정 등을 현장중심으로 꼼꼼히 챙겨서 이달 말 공사에 착수하고 내년 2월중 공사가 완료돼 하루라도 빨리 금강물이 보령댐에 공급될 수 있도록 하라"고 관계자들에게 주문했다.

또한 제한급수에 따른 주민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임시 물탱크, 급수차, 병물을 충분히 준비하는 등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지시했다. 황 총리는 "이번에 처음으로 시작되는 절수지원제도는 물부족 우려국가인 우리나라에서 국민들이 물을 아껴 쓰는 문화를 형성하는데 효과적인 제도가 될 수 있다"며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를 강조했다. 절수지원제도는 제한급수지역 주민, 기업들에게 절수(작년 동기 대비)한 만큼 정수요금(1톤당 413원)의 3배(1톤당 1240원)를 지급하는 것이다.

지하수를 생활용수로 쓰고 있는 보령시 풍계리 마을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마을상수도 시설을 둘러보고 물탱크에 30% 정도의 물이 저장돼 있는 것을 살펴보는 등 용수 부족의 심각성을 점검했다. 마을회관 앞 가뭄으로 말라있는 밭작물도 직접 만져보는 등 농작물 피해도 확인하기도 했다.

마을 주민들은 안정적인 물 공급이 가능하도록 정식 상수도 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건의하기도 했다. 황 총리는 주민들의 애로를 청취한 후 관계자에게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