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이 한·중 산업단지로 지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새누리당 김동완 의원은 이번 국감에서 이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면서 충분한 여건과 타당성에 대한 근거를 조목조목 제시했다. 충남이 대(對)중국 무역의 요충지임을 설명하고 입지에 적격임을 강조한 것이다.

당초 정부는 한·중 양국간 산업단지의 설립·운영 및 개발과 관련해 협력 강화 규정을 근거로 금년 초부터 기재부, 국토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왔다. 중국 측과는 통상장관 회담, 고위급 서한 교환, 국장급 실무 협의 등을 통해 지난 6월 '새만금'을 한·중 산업단지로 운영키로 결정했다. 그러나 중국 측은 '중한 산업단지'로 산동성 연태시, 강소성 염성시, 광동성(세부 지역 검토중) 등 세 곳을 추진하고 있어 정부는 앞으로 국내 산업단지의 추가 지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그 대상지로 충남 지역이 유력하게 급부상하고 있다.

충남은 2014년 기준으로 260억 달러 이상의 무역수지를 기록했고, 이는 전국의 47%에 해당되는 규모다. 특히 충남 지역은 중국 연안산업 벨트와 최단거리에 위치한 지리적 입지를 갖추고 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충남 당진시의 경우 3개 국가 산업단지(석문·고대·부곡) 1800여만㎡와 송산 2산단 등 5개 일반 산업단지 1400여만㎡ 에 이르는 전국 최고 수준의 산업단지를 보유하고 있다. 이 곳에 700여개 기업이 들어서 현재 가동 중이다.

그러나 당진의 이런 좋은 여건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와 국내 경기 둔화로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전해진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산단 지정이 필요하다. 이럴 경우 투자 환경이 개선되고 인지도도 높아져 국내·외 유수한 기업들을 대거 유치할 수 있음은 불문가지다. 이번 국감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중 산업단지 추가 지정 문제는 타 시·도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차제에 충남의 산단 지정을 전향적으로 검토해 당위성에 부응하는 정책적 결정을 내리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