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대전청사 부지 설립 적절성 지적, 인근 원생 감소 경영악화 우려 시선도

현재 공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대전 정부종합청사 부지에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는 것과 관련해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7일 대전시와 서구청 등에 따르면 정부대전청사는 둔산동 920번지 일원에 660㎡ 규모의 제3어린이집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예산 48억원을 국비로 이미 확보해 지난 6일 서구청과 건축협의를 마친 상태이며,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대전청사내 두 곳의 직장어린이집 수용인원이 초과돼 제3의 어린이집 신설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대전청사의 논리다. 현재 정부대전청사 어린이집의 수용인원은 385명으로 법적 기준인 300명으로 초과한 상태다.

서구청 관계자는 "정부가 국비사업으로 정부대전청사 제3어린이집 신축예산을 48억원 책정했다"면서 "해당 부지는 녹지가 아닌 대지로 되어 있는 만큼 어린이집을 신설하는 것은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당 부지가 정부대전청사의 공간부족에 대비한 예비부지라는 점에서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학령인구의 빠른 감소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자녀들만을 위한 어린이집을 신설하는 게 과연 바람직하느냐는 반대의견도 나오고 있다.

정부대전청사 인근에 거주하는 장모(43)씨는 "해당 부지가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대지라고 하더라도 이미 많은 주민들이 공원이라고 생각하는 곳에 직장어린이집 건물을 짓는다는 게 설득력이 있겠느냐"면서 "정부가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사실상 공립단설유치원 증설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무원 자녀를 위한 어린이집을 공원에 신설하는 게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무원 김모(49)씨는 "해당 부지는 정부대전청사 공간부족에 대비한 예비부지인 만큼 어린이집 전용건물을 짓는 것은 본래의 취지에 맞지 않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정부대전청사내 직장어린이집이 추가로 신설될 경우 주변 어린이집의 원생 감소로 인한 경영악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 어린이집 관계자는 "청사공무원 자녀를 원생으로 둔 상당수의 민간 어린이집들이 운영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