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전자공청회 찬성 압도, 내일 오프라인공청회 분수령

미래창조과학부의 세종시 이전을 촉구하는 범국민적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 찬성론자들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댓글을 통해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에 대한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으며, 충청권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제2의 세종시 원안사수 운동`에 대한 움직임이 본격화 할 조짐이다.

행정자치부가 지난 14일부터 21일까지 국민신문고를 통해 실시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전자공청회 결과 오후 5시 기준 찬성 1511명, 반대 954명을 나타내면서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에 대한 찬성론이 우위를 점했다.

이번 전자공청회는 세종시 이전대상기관으로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 등 3개 기관을 명시했다. 미래부가 제외된 반쪽자리 전자공청회였지만 찬성론자들은 댓글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에 따라 미래부 등 신설부처도 당연히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행정자치부까지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도 일면서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어야 한다는 범국민적인 메시지가 전달됐다.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 문제는 오는 2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공청회에서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세종지역 시민단체 대표단도 공청회에 직접 참석해 당위성을 주장할 예정이다. 미래부 이전 세종시 대책위는 "오는 23일 행정자치부 주관의 공청회에서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 이전`만 포함되고, 미래창조과학부가 제외된 것에 대해 우리는 반쪽 짜리 이전에 불과하다고 보고,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을 위해 `제2의 세종시 원안사수 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에 따라 이전 제외기관이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여성가족부, 안전행정부로 명기된 만큼, 미래창조과학부의 세종청사 이전은 법과 원칙에 따라 추진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공청회를 기점으로 미래부의 세종시 이전에 대한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추석 이후 대규모 궐기대회 등을 본격화 할 방침이다.

대책위는 "우리는 미래부 이전에 대해 직무유기와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는 정부를 규탄하며, 20만 세종시민과 500만 충청도민,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 모두와 연대해 미래부 이전을 위해 총력투쟁할 것"이라면서 "우선 23일 `국민안전처, 인사혁신처 이전 공청회`에서 미래부 이전의 법적 타당성을 설명하고, 추석 이후에 대규모 집회, 충청권 연대집회, 정부와 국회 항의시위, 서명운동 등을 통해 미래부 이전을 위해 강력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현재 세종지역 시민단체 90곳으로 구성됐으며, 향후 대전과 충남 등 충청권 시민단체와 연대해 규모를 대폭 늘릴 계획이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