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할머니 안장·봉안 천안 망향의 동산

<속보>=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39명이 잠든 국립 망향의 동산에 특별묘역 조성이나 추모 조형물 건립이 필요하다는 본보의 단독 보도 이후 정부 부처에서 이를 추진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본보 8월 11일자 1면 보도>

7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국내 묘역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가장 많이 안장됐거나 봉안된 국립 망향의 동산에 추모 조형물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추모 조형물의 건립비용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업무를 맡고 있는 여성가족부가 부담하고 국립 망향의 동산을 관할하는 보건복지부가 부지 등을 제공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당초 보건복지부는 국립 망향의 동산 관리원 차원에서 소규모 추모 조형물 건립을 고려했지만 광복 70주년을 맞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 조형물 건립을 추진하는 여성가족부 제안을 수용해 실무 협의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모 조형물 건립 추진과 함께 특별묘역 조성도 검토되고 있다. 양승조 국회의원은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에게 망향의 동산에 군 위안부 피해자 특별 묘비라든가 여러 가지 다른 시설이 없다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망향의 동산에 별도의 특별묘역을 조성하고 조형물 등 상징할 수 있는 시설을 통해 산교육의 장으로 삼는 게 적정하다며 장관 후보자의 의견을 물었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당시 인사청문회 답변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양승조 국회의원은 특별묘역 조성 등과 관련해 법안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국립 망향의 동산 관리원 관계자는 "특별묘역 조성 취지에 공감하고 바람직하다는 것이 보건복지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특별묘역 조성 추진시 보건복지부가 중심이 돼 유족이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여성가족부 등과 추진 절차 등을 다각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도 "시간은 걸리겠지만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계속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 망향의 동산은 조국 땅에 뼈라도 묻히고 싶다는 해외 동포들의 염원에 따라 1976년 10월 천안시 성거산 자락 35만 8906㎡ 부지에 조성됐다. 묘역 3개소와 봉안당 1개소에는 지난 7월 사망한 고 최금선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자 39명이 잠들어 있다. 생존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47명도 본인이 원하는 경우 작고 후 망향의 동산에서 영면할 수 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