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한 의혹해소·업무 검증 한계 노출, 權시장 "재평가 필요하다고 생각" 발언

대전시 공기업 수장 선임을 위한 인사청문간담회의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매번 권선택 대전시장의 인사 난맥상만 노출한 채 청문회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 않음은 물론 업무 검증도 제대로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기 때문이다.

청문회 시스템 정비 요구의 불씨를 붙인 것은 권 시장이다. 권 시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지방공기업 인사청문간담회가 한 사이클을 돌았고,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그 동안 했던 것을 평가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하고, 앞으로 그런 작업을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후 시스템 정비 요구는 최근 진행된 대전도시철도공사에 대한 청문회를 거치며 확산됐다. 각종 의혹이 제기 됐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해소 없이 시의원들이 만장일치로 임명안을 가결하며, 시장의 인사실패와 의회 거수기 전락 논란을 부채질한 것이다.

이에 청문회 시스템 정비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시와 시의회 내부, 시민사회까지 번지며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

이번 도시철도공사 사장 청문회에 참석했던 한 대전시의원은 "(도시철도공사사장 가격처리와 관련) 안된다고 생각했지만, 다른 의원들이 된다고 생각해 어쩔 수 없었다"며 "청문회의 권한을 강화시키고 의원들이 랜덤으로 참여하거나 전문성을 갖고 있는 각계 추천 인사들이 청문위원으로 참여하는 등의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의 공무원 역시 "청문후보가 공기업 사장으로 가기 전 업무에 대해 연찬하는 등 순기능도 있지만 지금까지의 청문회를 보면 다양한 한계가 노출됐던 것도 사실"이라며 "실효성 있는 청문회를 위해 시스템을 정비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피력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권 시장의 인사 투명성과 약속이행 의지인 청문회 도입과 운영은 동의하지만 지난 네 번의 인사청문간담회에서 보았듯이 제기된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전문성에 대한 검증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결국 의회가 진행하는 인사청문간담회가 요식행위로 전락한 것은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