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구… 인준땐 대전으로 주소 이전" 부실한 청문 준비·답변 지적 잇따라

 차준일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지난달 31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려 차 내정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빈운용 기자
차준일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지난달 31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려 차 내정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빈운용 기자
지난달 31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간담회에서 청문위원들은 차준일 내정자의 실정법 위반과 각종 특혜 의혹과 관련된 질의를 쏟아냈다.

다만, 청문위원들이 제기한 대부분의 의혹들이 그동안 언론을 통해 보도된 수준에 그쳐 한계를 드러냈고, 차 내정자 역시 적극적인 상황설명보다 장황한 사과로 청문회를 모면하는데 급급한 모습을 연출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날 가장 논란이 됐던 소재 중 하나는 주민등록법 위반여부다. 차 내정자가 16년 동안 대전시와 산하 공기업에 근무했음에도, 단 1년 2개월만 주민등록 주소지를 대전으로 이전했다는 것.

윤진근 청문위원은 "오랫동안 대전시에 근무하면서 주민등록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은 문제"라며, "특히 1999년에는 대전으로 주소를 이전했다가, 단 두 달만에 다시 서울로 이전하는 등 총 17번이나 주소이전을 했으며, 부동산 보유가 들쭉날쭉한 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차 내정자는 "대전에선 처 명의로 전세를 얻어 거주했는데, 제 명의로 거주하지 못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윤 위원은 또 "타 시도에선 인구유입을 위해 다른 곳에 거주하는 공무원들의 주소이전도 부탁하는 상황인데, 고위공직자가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느냐. 지금도 주소가 서울 대치동 아니냐"고 묻자, 차 내정자는 "사장으로 인준된다면 아내와 상의해서 옮기겠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는 실정법 위반 아니냐고 추궁에 대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머리를 숙인 차 내정자는 "주소이전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면, 지방세 납부도 하지 않았겠다"는 심현영 위원의 추궁에 대해서도 "죄송하다"며 또다시 고개를 떨궜다.

아들 취업 특혜 의혹을 포함한 다양한 의혹들도 거론됐다. 전문학 의원은 "차 내정자가 도시철도공사 영업이사로 재직시, 공사가 추진하는 설비를 납품한 회사에 자제분이 근무하고 있다고 하면, 시민 눈높이에서 볼 때 유착의혹을 가질 수 밖에 없지 않은가"라고 추궁했다.

또, 공사 임원으로 근무하면서 우송대 겸임교수로 강의한 것과 관련, 특혜 의혹과 함께 근무시간 중 강의가 적절했는 지에 대한 위원들의 질타도 이어졌다.

한편 특위는 2일 오전 청문위원 내부 간담회를 통해 적격여부를 결정한 뒤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