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발표… 하위 14개교 포함·일부 반발 후속조치 변경 등 '줄세우기 평가' 비난

올해 첫 시행된 대학구조개혁평가 1주기의 최종결과가 31일 발표되는 가운데 평가결과에 따른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교육부가 당초 계획했던 정부재정지원사업 제한 등 후속조치 내용을 급하게 변경한데다 정원감축의 법적근거인 관련법률도 계류 중인 탓에 `줄 세우기식 평가`라는 비난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대학들은 교육부가 이번 평가결과의 후속조치를 급하게 변경한 것을 두고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는 당초 평가결과에 따라 D-E등급 포함시 신규 정부재정지원사업에 대해 참여할 수 없으며 현재 사업에 참여 중인 경우 사업비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교육부가 가집계 결과 발표와 동시에 D등급에 한해서는 현재 참여 중인 사업에 한해 원래대로 사업비를 지원하겠다고 말을 바꾸면서 일부 대학들의 반발이 거세다.

또 오는 2017년까지 대학들은 등급에 따라 통보된 정원감축비율에 따라 정원을 감축해야 하지만 근거법률인 대학평가 및 구조개혁에 관한 법률안이 여전히 국회 계류 중이어서 동력마저 잃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평가 결과에 따른 후폭풍도 거세다. 가집계 결과에서 하위그룹에 포함된 충청권 A대학의 경우 이미 평가 담당 보직교수가 사퇴의사를 표명했다.

C등급을 받은 대학의 한 관계자는 "최종결과가 발표되지 않았지만 이번 대학평가는 교육부가 `3년간 정부재정지원 제한`이라는 엄청난 초강수를 두고 평가를 진행해 왔는데 결과 발표에서 D등급에 한해서는 재정지원을 끊지 않겠다고 말을 바꿔 A-C등급 대학들은 황당한 상황"이라며 "정부재정지원사업이 모두 제한되는 E등급에 선정된 대학도 전국에서 한 자리수에 그칠 것으로 보여 이번 평가의 주 목적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교육부가 2단계 평가에서 C등급으로 상향조정한 대학을 한 곳도 선정하지 않은 만큼 지역대학가에서는 최종결과도 거의 유사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대학평가 가집계 결과에서 충청권 대학은 대전 2개교, 충남 4개교, 충북 6개교, 세종 2개교 등 총 14개교가 D-E등급의 하위그룹으로 분류됐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