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댓가 금품수수 혐의 20명 기소 예상

사단법인 대성학원의 교사채용비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대성학원 관련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할 계획인 가운데 지역 교육계의 시선이 검찰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지역 교육계에서는 대성학원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발표 시점과 기소대상자가 얼마나 될지 등 대성학원 관련 수사결과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3일 대전지검에 따르면 대전지검 특수부는 교사채용비리 수사와 관련해 수사 대상자들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5일 중간수사발표를 할 계획이다. 대성학원과 관련해 더 이상 새로운 인원에 대한 수사보다는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들에 대한 추가적인 자료보강에 집중하고 사실상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수사대상자들은 약 20여 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기소될 것으로 예측된다. 대부분 교사 채용을 대가로 법인 등에 고액의 금품을 전달한 교사나 이 과정에 관여한 인사들인 것으로 파악된다.

검찰의 대성학원 관련 수사 발표가 있다는 소식이 지역에 알려지자 교육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성학원 수사 관련 브리핑이 예정돼 있었던 지난달 말 일부 교육계 인사들은 검찰 브리핑과 관련된 정보수집에 몰두했다. 검찰 브리핑 장소 출입에 대한 문의부터 검찰 브리핑의 형태, 보도자료 작성 유무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것.

교육계 등에서는 대성학원 관련 수사 초기부터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관련 정보 수집에 나섰다. 이 같은 분위기는 검찰의 대성학원 수사와 관련해 교육계 고위층과의 연루설이 제기되면서 감지됐었다. 전교조 등은 사학재단의 교사채용 비리가 관행처럼 이어졌고 이는 비호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수사에 대한 확대를 주장하기도 했다.

지역 사학재단의 교사채용비리라는 수사 자체가 주는 무게감과 사안의 중대성을 감지한 검찰도 2차례 예정돼 있던 중간수사발표를 연기하는 등 신중을 기하는 분위기다. 특히 대성학원 수사를 마무리 한 검찰이 향후 수사 방향을 어떻게 설정할지를 두고도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다른 사학재단에 대한 수사가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역 법조계 관계자는 "검찰이 4개월 간 수사를 해왔다는 자체만으로도 지역 교육계가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