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프라임사업 선정땐 최대 200억 지원, 150명 조정 유도… 구성원간 갈등 불보듯

산업 수요를 중심으로 대학 구조개혁을 유도하는 프라임(PRIME) 사업 계획안 발표를 앞두고 사업 참여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지역대학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교당 평균 50억원에서 2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프라임 사업에 선정될 경우 대학 재정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많게는 150명 이상의 정원을 조정해야 하는 구조개혁 과정에서 구성원간 마찰이 불가피한 탓이다.

27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당초 교육부가 이달 중 계획안 발표를 예고했던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 사업은 대학이 배출하는 인력과 산업수요 간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 취업이 불투명한 분야의 정원을 산업계 인력수요가 많은 학과로 이동하는 학사구조 개편 및 학사제도 개편을 골자로 하고 있다.

사업유형은 대형과 소형으로 구분되는데 산업수요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학사조직을 개편하고 교당 150명 이상의 정원을 조정해야 하는 대형사업은 수도권과 지방으로 구분해 총 10개교 내외를 선정하고 1교당 평균 200억원씩 총 2000억원 가량을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 먹거리 산업 등 특정분야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 구조를 개편하고 교당 50명 이상의 정원을 조정해야 하는 소형사업은 수도권 2개 권역, 비수도권 4개 권역 등 6개 권역별로 5개교씩 총 30개교 내외를 선정해 1교당 평균 50억원씩 총 1500억원 가량을 지원한다.

해당 사업 심사에는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도 일부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최근 대학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회의에서 교육부가 대형 사업은 대학평가 결과 B등급 이상, 소형 사업은 C등급 이상을 맞은 대학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사를 비춘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대학들은 사업 첫해인 2016년 3500억 원 투입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총 7500억원을 지원하고 대학별로 최대 300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대학간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학사구조와 제도를 크게 개편해야 한다는 점은 각 대학이 사업지원여부를 고심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이미 대학평가를 통해 학과 통·폐합 및 정원 감축을 진행하며 한차례 홍역을 치른 상황에서 산업수요를 중심으로 한 정원조정이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을 일으킬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는 게 지역대학가의 설명이다.

지역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그 동안에는 구조조정을 진행하면서 모든 학과들이 고통을 분담하는 형태로 정원을 감축했지만 프라임사업은 철저하게 미래 산업수요에 따라 인원을 조정하는 사업으로 기존의 구조조정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라며 "사업 지원을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합의가 선행돼야 하는데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구성원간의 갈등이 불가피해 고민스럽다"고 토로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사회수요 맞춤형 고등교육 인재양성 방안`을 확정 발표하고 프라임 사업계획과 인문학 진흥방안을 확정해 올 하반기 중 동시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